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한 많은 '에네껜' 후손 고국서 첫 학사모>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늘 이화여대 졸업 로드리게스씨 "한국인 피 흐른다는 것 잊지 말았으면"

연합뉴스

멕시코 이주 한인 '에네껜' 후손 고국서 첫 학사모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 멕시코 이민자 후손 가운데 처음으로 한국 대학의 학사모를 쓰게 된 마가리타 스밀라 게레로 로드리게스 씨가 29일 오전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열린 '2013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에서 졸업식을 지켜보고 있다. 2014.8.29 ksujin@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어릴 때부터 집안 어른들에게 들은 한국이란 나라를 동경했어요. 그런 곳에서 제가 대학 졸업을 앞두고 있다는 사실이 꿈만 같고 정말 뿌듯합니다."

이화여대 경영학과 10학번 마가리타 스밀라 게레로 로드리게스(23·여)씨는 29일 4년간의 학업을 마치고 학사모를 쓰게 된 소감을 묻자 이렇게 말했다.

멕시코 유카탄 지역 출신인 로드리게스씨는 109년 전 태평양을 건너 멕시코로 간 한인, 일명 '에네껜'이라 불리는 이민자 4세대다.

1905년 1천여명의 한인들은 구한말의 지독한 가난을 버티지 못하고 머나먼 멕시코로 건너가 현지의 에네껜(Henequen) 선인장 농장과 4년의 노예계약을 맺었다.

계약기간이 끝났을 무렵에는 대한제국이 일제에 의해 쇠망하면서 대부분의 에네껜은 끝내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한 채 미국·쿠바로 가거나 멕시코 현지에 남았다.

로드리게스씨 가족도 한인인 그의 증조부가 유카탄 지역에서 뿌리를 내리고 나서 지금까지 한 곳에서 대가 이어졌다.

가슴 아픈 이민사를 지닌 멕시코 한인 후손이 한국을 찾아 대학 졸업장을 받는 것은 이민 역사 109년 동안 처음 있는 일이다.

그는 "아버지가 많이 기뻐하실 것 같다"며 "항상 자식들에게 '한국인의 뿌리'를 강조하셨고, 한인 이민자가 얼마나 고초를 겪었는지를 말씀해주셨다"고 말했다.

부친 덕분에 어렸을 때부터 한국어를 배웠고, 한국 문화도 좋아했다는 그는 2009년 현지의 한 한인학교 교사의 소개로 혼자 한국에 유학을 왔다.

이화여대가 시행 중인 개발도상국 여성인재 학위과정 프로그램(EGPP) 대상자로 선정돼 4년 내내 장학금을 받고 생활했다.

"한국에서 적응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는데, 멕시코와 한국이 너무 멀다 보니 한국에 온 이후 딱 한 번만 가족을 찾았어요. 외로운 적도 많았죠. 한국어로 공부하는 게 생각보다 훨씬 어렵고 복잡해 가끔은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었어요."

졸업을 앞두고 국내 한 대기업에 당당히 입사한 그는 1년간 한국에서 일한 뒤 멕시코 지사에서 근무할 예정이다.

그는 "한국 친구 대부분이 멕시코 이민 역사를 잘 모르는 것 같아 가슴 아팠던 적도 많았다"며 "국적은 멕시코이지만, 우리 '에네껜 후손'에겐 분명 한국인의 피가 흐르고 있다는 사실을 한국에서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졸업식은 이날 오전 11시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열린다.

shin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멕시코 이주 한인 '에네껜' 후손 고국서 첫 학사모 (서울=연합뉴스) 이화여대 경영학과 10학번 마가리타 스밀라 게레로 로드리게스 씨. 그는 29일 멕시코 이민자 후손 가운데 처음으로 한국 대학에서 학사모를 쓴다. (로드리게스씨 제공)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