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아사히-요미우리 ‘위안부 전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위안부 문제 핵심 안변해” - “강제연행은 왜곡”

아사히 “요시다 증언, 고노담화 무관”

요미우리, 아사히 기사 검증해 맹공

담화 유지-수정세력 대리전 양상


“(요시다 증언이 무너졌어도) 위안부 문제의 핵심은 변하지 않았다.”(<아사히신문>)

“(<아사히>로 인해) 허구의 ‘강제연행설’이 전 세계에 확산됐다.”(<요미우리신문>)

일본들 대표하는 두 거대 신문이 위안부 문제를 둘러싸고 정면충돌하고 있다. 위안부 문제의 올바른 해결을 주장해 온 <아사히신문>은 28일 일본의 관헌이 위안부로 동원하기 위해 조선인 여성들을 직접 징발했다는 이른바 ‘요시다 증언’이 부정됐지만, 이는 위안부 동원과정의 강제성과 군의 개입을 인정한 ‘고노 담화’에 영향을 주는 게 아니라고 보도했다.

앞서 이 신문은 지난 5~6일 특별기사를 통해 일본 관헌이 제주도에서 미혼의 조선인 여성들을 억지로 징발해 위안부로 삼았다는 당시 야마구치현 노무보국회 시모노세키 지부 동원부장이었던 요시다 세이지(사망)의 증언이 허위로 확인됐다며 관련 보도를 전면 취소한 바 있다. 그러자 자민당에선 다카이치 사나에 정조회장이 26일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에게 패전 70년이 되는 2015년에 맞춰 고노 담화를 대신할 수 있는 새 담화를 만들 것을 요구하는 등 담화 수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신문이 요시다 증언과 고노 담화 사이엔 관계가 없다고 밝힌 것은 지난달 20일 아베 정권이 발표한 고노 담화에 대한 ‘검증 보고서’와 담화 작성에 직접 참여했던 관계자에 대한 신문의 자체 취재 결과 “요시다 증언이 담화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즉, 일본 정부가 요시다 증언이 아닌 다른 여러 자료를 검토한 결과 “위안부의 모집·이송·관리 등이 감언·강압 등 전체적으로 본인에 의사에 반해 이뤄졌다”(고노 담화의 일부)는 점을 인정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고노 담화의 수정을 요구해 온 <요미우리신문>은 1면에 ‘아사히의 위안부 보도 검증’이라는 기획기사 연재를 시작하며 <아사히신문>에 대한 맹공에 돌입했다. 신문은 “<아사히>는 위안부 동원과정에서 군에 의한 조직적인 강제연행이 있었다는 왜곡된 역사를 고정화하는데 깊이 관여했다. 위안부의 허구가 현재 세계에 확산돼 수정될 전망조차 보이지 않는다”며 경쟁 신문의 위안부 보도를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고노 담화의 유지를 바라는 세력과 수정을 바라는 세력 사이의 치열한 ‘대리전’이 시작됐음을 뜻한다.

도쿄/길윤형 특파원 charisma@hani.co.kr

공식 SNS [통하니] [트위터] [미투데이] | 구독신청 [한겨레신문] [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