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세월호법' 촉구 집회 참가자들 청와대 행진…경찰과 '충돌'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23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특별법 제정 촉구 국민대회에 참여한 시민들이 손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토요일인 23일 서울 도심에서 수사권과 기소권이 담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참가자들은 청와대 앞으로 행진을 시도 중이지만 겹겹이 쌓인 경찰에 막혀 충돌을 빚고 있다.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는 이날 오후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시민 1200여명(경찰 추산)이 모인 가운데 '청와대는 응답하라, 특별법 제정 촉구 국민대회'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과 국회에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요구했다.

고(故) 단원고 2학년 김시연군의 어머니 윤경희씨는 "팽목항에서는 힘이 없던 부모였지만 지금은 이렇게 싸우고 있다"며 "여러분도 지겹다 하지 마시고 제대로 된 기소권과 수사권이 있는 특별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많이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양한웅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공동위원장은 "집권 여당 국회의원들도 대통령에게 유가족을 직접 만나보라고 건의한 것으로 안다"면서 "이는 유가족의 뜻이고 국민의 뜻이기도 하다.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이어 "추석 전에 대통령, 여야 모든 정치인이 나서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며 "아니면 추석 전 국민과 함께 전국 곳곳에서 들고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울대학교 총학생회도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결단을 내려줄 것을 촉구하며 25일 경희대 총학생회와 함께 서울 관악구 서울대 캠퍼스에서 한남대교를 건너 종로구 청와대까지 도보 행진을 하기로 했다.

이경환 서울대 총학생회장은 이 자리에서 "25일 우리도 마음을 모아서 4시간을 걸어 청와대에 탄원서를 전달하고 광화문 농성장에서 유가족들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학생회장은 "세월호 사고가 있고 나서 120일이 넘는 시간이 지났는데도 분명하게 바뀐 게 아무것도 없다"며 "대통령이 '대한민국을 전반적으로 바꾸자'라고 했는데도 실제 고통받고 마음 아파하는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는 진실은 단 하나도 밝혀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야권에 대해서도 비난의 화살을 날렸다.

이 학생회장은 "세월호 피로감이 지나치다는 말로, 더 이상 요구하지 말라는 말로 단식을 40일 가까이 하는 사람이 있는데도 대통령과 여당을 설득해야할 야당 대표가 유족과 국민들을 설득해서 이쯤에서 합의하자고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수사권, 기소권이 있는, 철저한 진상규명이 가능한 특별법과 관련해 대통령이 결단을 내리고 여야가 마음을 바꾸길 바라는 우리들의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행진을 한다"며 "여기에 경희대 총학생회도 화답해줬고 9월에는 전국 대학생들이 모두 움직여 청와대까지 행진할 수 있는 판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양 공동위원장은 "29일에는 조계종 등 4대 종단 성직자들이 시청 앞에서 법회와 기도회를 열고 청와대로의 행진이 예정돼 있다"며 "30일 이전에 세월호 특별법이 채택되길 바란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국민대책회의는 30일 광화문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대회가 끝난 오후 6시20분쯤 1000여명의 참석자들은 광화문광장에서 광화문방면으로 행진을 시도하고 있지만 겹겹이 쌓인 경찰에 막혀 곳곳에서 충돌을 빚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일부 경찰관들은 참가자들로부터 주먹 등으로 폭행을 당했다. 또 경찰모자와 시위진압용 방패를 빼앗기도 했다.

참석자들은 "경찰은 비켜라. 특별법을 제정하라. 박근혜가 책임져라. 수사권과 기소권을 보장하라" 등 구호를 외치며 "우리는 평화적으로 행진하려고 한다. 불법을 저지르는 것은 경찰과 청와대가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