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완구 "세월호 문제, 전향적으로 생각하고자 한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원칙은 지키되 대단히 유연한 자세로 유가족과 대화하겠다"

뉴스1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22일 오후 충남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새누리당 연찬회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1박2일 일정의 이번 연찬회에서 안전 체험과 경색된 정국 해법 등에 대한 자유 토론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2014.8.22/뉴스1 2014.08.22/뉴스1 © News1 박철중 기자


(천안=뉴스1) 유기림 기자,김영신 기자 =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23일 "우리는 국민과 유가족들과 마음을 같이 봐야 한다는 현실적 문제에 직면해 있다.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해 전향적으로 생각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충남 천안시 동남구 유량동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새누리당 국회의원 연찬회 둘째날 열린 자유토론에서 이같이 밝히며 "원칙은 지키되 대단히 유연한 자세로 유가족들과 대화하겠다는 생각을 가져본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다만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며 "배·보상 문제도 협상 합의문에 들어 있고 앞으로 논의해야 하는데 이 문제 또한 간단하지 않다. 대단히 어려운 문제가 기다린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2차 여야 원내대표 합의마저 성사되지 않은 점을 두고 "이 문제는 신뢰 문제"라며 "신뢰란 사회에서 지켜야 하는 본질이다. 내가 충남지사를 사퇴했던 이유는 신뢰 문제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두번 협상은 야당이 깬 것"이라면서도 "그렇다고 해서 제가 이 원칙에서 한발짝도 못 물러난다는 건 아니지만 국민이 판단할 것이다. 그럼에도 유가족과 야당과의 대화는 열어놓겠다"고 밝혔다.

동시에 "유연하게, 국민의 뜻을 살피고 유가족 마음을 헤아려 가면서 야당 입장과 정국의 막힘을 고려해 가면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원칙적 입장은 지키되 유연하게, 유가족 마음에 같이 아파하고 넓게 들어서 대화의 문을 열고 다시 한번 전향적으로 접근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야당에서 세월호 침몰사고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에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을 증인으로 재차 요구하는 것에 대해선 "기본적으로 청와대 보고라인은 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 소관"이라며 "우리는 이 엄연한 사실의 시시비비를 가려줘야 할 의무가 있지 않나. 정치적 공세에 눌려서 원칙을 훼손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세월호 참사 당시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을 밝히라는 야당 요구와 관련해 "이건 곤란하다"며 "아무리 우리가 급해도 이 원칙을 지키지 못하면 정치를 그만해야 한다. 집권당 원내대표직을 포기해야 한다"고 분명히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