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새정치, 25일 비대위 구성 시기 놓고 '갑론을박'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대위 빨리 구성해 당 정비해야" VS "비대위보다 특별법 우선"

[CBS노컷뉴스 조태임 기자]

노컷뉴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새정치민주연합의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시기를 놓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당초 20일 비상대책위원회(국민공감혁신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었지만 세월호 특별법 처리가 답보상태에 머물면서 비대위 구성도 미뤄졌다.

당은 25일쯤 비대위를 꾸리고 출범시킬 예정이었다. 조정식 사무총장은 21일 일부 기자들과의 오찬자리에서 "비대위 구성이 중단돼 있는데 내주 초 출범할 수 있게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25일 의원총회가 예정돼 있는 만큼 이날 비대위 구성에 대한 내용을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신당 창당 이후 새정치민주연합은 당의 의결기구가 없는 상태다. 비대위를 꾸린 뒤 조직강화특위와 당무위원회 등을 구성해 당 조직 정비를 마무리하는데 3개월 정도가 걸린다. 내년 초로 예정된 전당대회 준비를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비대위 구성을 서둘러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세월호 특별법 처리를 놓고 당이 표류하면서 '빨리 비대위 구성을 해야 한다'는 의견과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분분하다.

한 비례대표 의원은 "우리가 조직을 빨리 정비해야된다. 구성을 다해서 20일에 발표하기로 했는데 너무 늦어졌다. 빨리 조직을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은 "당이 비대위원장 한 명 외에 나머지는 없는 상태다. 원내대표단 외에는 당이 사실 구조도 갖추지 못한 상태다. '우리당의 당론이다'라는 의결구조 조차도 없다"라며 비대위 구성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지원 의원은 22일 중진 조찬간담회에 참석해 "비대위를 빨리 구성해서 당을 정상화시켜야 한다. 세월호 특별법은 가족과 합의하겠다고 약속했고 그 합의가 수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파기하고 여야 가족 이렇게 3자 협의체를 만들든지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내 강경파와 일부 초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25일 비대위 출범이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몇몇 초선의원들은 "25일 비대위원을 미리 인선해 의총에서 추인받으려 하면 안 된다"는 뜻을 박영선 원내대표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초선의원은 "비대위 구성보다는 세월호 특별법 처리가 우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초선의원은 구성시기뿐 아니라 현재의 비대위원장 체제하에서의 비대위 구성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박영선 위원장이 혁신의 동력을 잃었고 우리 지지자들과 다른 방향으로 일을 처리해서 신뢰까지 잃었는데 어떻게 박영선 위원장을 중심으로 비대위를 구성할 수 있나"라고 밝혔다.

한편 일부 중진들은 비상대책위원장과 원내대표직을 나눠 맡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박영선 비대위체제는 출범 전부터 흔들리고 있다.
dearhero@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