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北, 인천AG 선수 150명 등 선수단 273명 파견 통보(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북, '문서교환' 방식으로 실무적문제 협의 재개키로

정부 "비용 지원, 남북관례도 고려"…유연입장 시사

연합뉴스

잔디 살피는 북한대표단 (인천=연합뉴스) 윤태현 기자 = 북한대표단이 22일 오전 인천시 서구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 보조경기장을 방문, 잔디를 살펴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북한이 다음 달 열릴 인천아시안게임에 273명의 선수단을 보내겠다고 우리측에 통보해 왔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은 조추첨 및 국제 학술회의에 참석한 대표단을 통해 인천아시안게임에 선수 150명을 포함한 선수단이 참여할 것이라는 내용 등을 담은 북한 올림픽위원회 손광호 부위원장 명의 서한을 우리측에 전달해 왔다"고 밝혔다.

북한이 통보한 선수단은 선수 150명과 심판·임원진 등 총 273명이다.

이는 북한이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지난 13일 선수 150명을 포함해 총 352명의 선수단 참가 신청서를 제출한 것보다 80명 가까이 규모가 줄어든 것이다. 선수 숫자에 변화가 없는 것으로 미뤄 임원이나 심판 등의 규모가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이번 통보를 통해 응원단 파견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이나 입장은 언급하지 않았다.

아울러 북측은 선수단 파견과 관련한 실무적인 문제는 문서 교환방식을 통해서 협의하자고 제의했고, 우리 정부도 이를 수용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남북 실무접촉 결렬 이후 중단된 인천아시안게임 참여와 관련한 구체적인 문제 협의는 남북간 문서 교환을 통한 간접적인 방식으로 다시 이뤄지게 됐다.

북한이 문서 교환 방식을 제의한 것은 내주까지 이어질 을지프리덤가디언(UFG) 군사훈련 기간에는 정식 협의 테이블에 나서기 어렵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김 대변인은 "우리측은 북한 측의 문서 교환 방식의 협의 제안을 수용하고 필요한 협의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가 발표드린 것 외에 내용이 더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남북 간에 협의를 해야 되기 때문에 전에 공개하는 것은 남북 협의에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대변인은 북한 선수단·응원단의 체류비용 지원 문제에 대해 "국제관례만으로 지원하겠다는 것은 아니고 국제관례와 남북 간에 이루어졌던 몇 차례 선수 파견 관례도 함께 고려해서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언급, 정부가 전보다 유연한 입장을 취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앞서 남북은 지난달 17일 판문점에서 실무접촉을 갖고 북한 선수단과 응원단 파견 문제를 협의했으나 북한 대표단의 일방적 퇴장으로 결론을 내지 못하고 헤어졌다.

cha@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