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유가족 75%, 여야 합의안 거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안산 총회서 176명 투표로 결정

"5월 국조 때부터 정치권 불신"

세월호 유족들이 여야가 재합의한 세월호특별법 수용 거부의 뜻을 재확인 했다. 유족들은 20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정부합동분향소 옆 경기도미술관에서 재합의안 수용 문제를 놓고 총회를 열었다. 격론 끝에 투표로 결정했다. 투표에는 176명이 참여해 132명(75%)이 반대의사를 보였다. 14명은 기권했다. 유족들은 "수사권과 기소권을 갖는 진상조사위원회를 특별법에 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유족들은 오후 5시부터 대책위를 열었다. 여기에는 김병권(50) 유가족대책위원장 등 간부 20여 명이 참석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와 전해철·박범계 의원 등은 이 자리에서 재합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오후 7시부터 총회를 시작했다. 투표 결과에 대해 유족들은 “이는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권을 믿지 못하겠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했다.

유족들은 애초 국회가 구성한 세월호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 기대를 걸었다고 했다. 하지만 이내 실망만 했다고 한다. 5월 말 증인 채택 여부를 놓고 여야가 티격태격하다 국정조사계획서조차 채택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고서였다. 이들은 재합의안 도출 과정 자체에도 불만을 나타냈다. 유족대책위 김형기 수석부위원장은 “19일 재협의안을 도출하기 전에 야당은 유족들과 단 한마디 상의조차 없었다”며 “결정해 놓고 이해해달라는 건 유족들을 철저히 무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세월호특별법 처리를 촉구하며 단식하는 유족들을 노숙자에 빗대는 등(새누리당 김태흠 의원) 잇따른 비하 발언이 정치권에 대한 불신을 더욱 키웠다. 김 부위원장은 “유가족들이 수사·기소권을 가진 진상규명위원회를 요청한 이유가 바로 이런 정치권에 대한 불신 때문”이라고 말했다.

특별법의 다른 내용에 대해서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부위원장은 “단원고 3학년생의 대학 특례입학과 희생 학생 전원을 의사자로 지정하는 것 등은 우리들이 전혀 요구한 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일부 유족은 재합의안을 수용할 뜻이 있었지만 의사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총회에 참석한 한 유가족은 “재합의안 정도면 받아들여도 괜찮을 것 같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했다”며 “하지만 반대 목소리가 높아 이런 생각을 공개적으로 말하기는 어려웠다”고 말했다.

안산=윤호진 기자, 최모란 기자

윤호진.최모란 기자

▶기자 블로그 http://blog.joins.com/center/v2010/power_reporter.asp

[☞ 중앙일보 구독신청] [☞ 중앙일보 기사 구매]

[ⓒ 중앙일보 : DramaHouse & J Content Hub Co.,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