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방탄 아니면 영장심사 응하라" vs "의원 셋 영장은 야당탄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시국회 둘러싼 여야 공방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20일 방탄국회 소집을 둘러싸고 책임 회피 공방을 벌였다.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특별법 처리를 위해 불가피하게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냈다고 강변했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조속한 세월호 특별법의 처리를 위해 임시회 소집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문병호 의원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세월호 특별법이 굉장히 급하고 중요한 문제라서 좀 더 적극적으로 국회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며 “어차피 국회가 열려도 정부에서 체포동의안을 내면 국회는 의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새정치연합은 조정식 사무총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야당탄압저지 대책위원회’까지 만들어 방탄국회 논란에 대응했다. 조 총장은 “세 의원(신학용·신계륜·김재윤 의원)은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했고 현직 국회의원으로 도주 우려가 없다”며 “그럼에도 검찰이 야밤에 기습 작전하듯 전격 구속영장을 청구한 건 명백한 야당 탄압이고 사정정국의 신호탄”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야당과 분명히 선을 그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지금 검찰이 내사 또는 수사하는 의원들의 문제가 아니라면 왜 국회를 소집해야 하느냐”며 “7월 임시회가 종료되는 12시(0시)가 되기 1분 전에 8월 임시회를 여는 이유는 국민이 걱정하시는 방탄국회라는 오해를 피하기 어렵게 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대출 대변인은 “11시59분 소집공고가 이뤄져 임시국회 회기는 22일 0시에 시작된다. 1분으로 하루 24시간을 벌어서 방탄국회를 열겠다는 의심을 스스로 불러들였다”며 “(세월호특별법 처리를 위한 거라면)구속영장이 청구된 야당 의원들이 영장실질심사에 응하면 된다”고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새정치연합 내부에서도 방탄국회 소집 자체에 대해선 자성론이 나왔다. 우원식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유민 아빠의 37일 단식과 교황님의 방문으로 조성된 국면을 샅바 한번 잡아보지 못하고 타협했고 명백한 야당탄압 국면을 싸워보지도 못하고 방탄국회의 오명을 뒤집어 썼다”며 “우리의 창피하고 부끄러운 모습, 어찌해야 하나”라고 적었다.

김경희·정종문 기자

김경희.정종문 기자

▶기자 블로그 http://blog.joins.com/center/v2010/power_reporter.asp

[☞ 중앙일보 구독신청] [☞ 중앙일보 기사 구매]

[ⓒ 중앙일보 : DramaHouse & J Content Hub Co.,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