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산사태 소식 듣고도 2시간 골프친 아베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히로시마 주택가 덮쳐 36명 사망

20일 새벽 일본 히로시마(廣島)의 주택가에서 폭우로 산사태가 발생해 36명이 사망하고 7명이 행방불명됐다. 19일 밤부터 20일 새벽 사이 히로시마 아사미나미(安佐南)구와 아사키타(安佐北)구 일대 10여 곳에서 시간당 130mm의 국지적 호우로 인한 산사태가 발생, 토사가 인근 주택을 덮쳤다.

NHK 등에 따르면 사망자 중에는 구조작업을 하던 소방관도 포함돼 있으며 희생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후지(富士)산 인근 야마나시(山梨)현에서 여름 휴가 중인 아베 신조(安倍晉三) 총리가 이날 아침 산사태 소식이 전해진 다음에도 골프를 즐긴 데 대한 비판이 일고 있다.

산사태는 이날 오전 3시 30분쯤 집중적으로 발생했으며 오전 4시 20분 총리 관저에 ‘정보연락실’이 설치됐다. 히로시마시는 오전 4시30분에 해당 지역 주민에 대한 ‘피난 권고’를 발령했다. 산사태 소식을 접한 아베는 오전 6시30분 ▶피해자 구조 등 재해 응급대책에 전력으로 임할 것 ▶관계 부처가 긴밀하게 협조해 주민 피난 지원에 만전을 기할 것 ▶국민들에 호우 정보를 정확하게 알릴 것의 3개 항목을 정부에 지시했다.

문제는 지시를 내린 1시간 뒤 정작 본인은 골프장을 찾아 골프를 쳤다는 점이다. 아베의 이날 라운딩 동반자는 모리 요시로(森喜朗) 전 총리,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경제산업상이었다. 오전 7시 반 라운딩을 시작한 아베는 약 2시간 동안 골프를 계속했다. 이미 오전 7시쯤부터 TV에선 “산사태로 토사에 파묻혀 사망한 이들이 다수”란 뉴스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었다.

사태가 심상치 않음을 뒤늦게 알아 챈 아베는 오전 9시 30분 쯤 골프를 중단하고 도쿄의 총리 관저로 급히 향했다. 관저에 도착한 아베는 “현지에 수백 명 단위의 자위대를 파견하기로 했다”며 ‘신속 대응’을 강조했다.

도쿄=김현기 특파원

김현기 기자 luckyman@joongang.co.kr

▶김현기 기자의 블로그 http://blog.joins.com/khk93/

[☞ 중앙일보 구독신청] [☞ 중앙일보 기사 구매]

[ⓒ 중앙일보 : DramaHouse & J Content Hub Co.,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