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전두환, '애증' 노태우 10여년 만에 문병>

댓글 1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전두환 전 대통령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전두환 전 대통령이 최근 와병 중인 노태우 전 대통령을 처음으로 병문안한 것으로 11일 전해졌다.

전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 9일과 10일 예정에 없이 경호하는 직원들만 대동한 채 노 전 대통령 자택을 방문했다"면서 "그동안 여러 차례 방문하려 했는데 사정이 여의치 않다가 더 늦기 전에 찾아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전 전 대통령은 9일 점심 식사 이후 자택을 나서 노 전 대통령의 자택을 방문했고, 간호 중이던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김옥숙 여사가 전 전 대통령을 맞았다고 한다.

전 전 대통령은 1시간 가까이 머물며 누워 있던 노 전 대통령에게 "나를 알아 보겠느냐"고 말을 걸었고, 김 여사가 "알아보겠으면 눈을 깜박여 달라"고 하자 눈을 깜박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전 전 대통령은 이튿날에도 노 전 대통령을 찾았고, 이때는 김 여사 없이 간병인만 있었다고 한다.

노 전 대통령은 지난 2002년 전립선암 수술을 받은 후 입원과 퇴원을 반복했으며, 현재는 정상적인 의사소통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로 자택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전 전 대통령은 그동안 수차례 서울 연희동 한동네에 사는 노 전 대통령의 병문안을 하려 했으나 노 전 대통령 측에서 이러한 건강상의 이유를 들어 사양했다고 한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이 82세로 고령인 데다 10여 년 투병 생활을 했기 때문에 더는 미루기 어렵다는 판단을 했다고 전 전 대통령 측은 설명했다.

한편, 전 전 대통령과 노 전 대통령은 육군사관학교 11기 동기 동창으로서 학창 시절부터 절친한 친구였으며, 1979년 12·12 사태로 정권을 잡은 뒤 차례로 대통령까지 지냈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 재임 당시 이른바 '5공 청산' 과정에서 전 전 대통령이 백담사에서 귀양살이를 하게 되면서 둘 사이가 벌어졌다.

이어 김영삼 전 대통령 때에는 양측 모두 내란죄 등의 혐의로 나란히 감옥 생활을 하기도 했다.

aayyss@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노태우 전 대통령 (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