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치열했던 여야 프레임 전쟁…'경제'가 '정부심판' 눌렀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시스】박세희 기자 = 30일 치러진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는 여당 11석, 야당 4석을 차지, '여당의 압승'으로 끝이 났다. 여당의 '경제 살리기'냐, 야당의 '무능정권 심판'이냐를 놓고 유권자들은 '경제 살리기'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새누리당은 선거 기간 동안 '위기에 빠진 경제를 집권여당의 힘으로 살리자'고 주장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남은 임기 동안 민생경제 활성화를 실행하기 위해선 국정 운영의 큰 동력이 될 집권여당의 힘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선 과반 의석 확보가 중요하다는 데 강조점을 뒀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선거운동 기간 동안 매일 재보선 지역을 찾아 후보 지원 유세를 하며 민생경제 살리기에 '올인(All-in)'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무성 대표는 '세월호 참사'로 더욱 어려워진 서민 경제를 강조하며 여당이 안정 과반 의석을 차지해야 박근혜 대통령의 서민경제 활성화에 동력이 생긴다고 강조했다.

이른바 '박근혜 구하기'와 '민생 경제' 카드를 모두 꺼내들어 기존의 새누리당 지지층과 서민층을 함께 껴안으려는 전략이었다. 또 선거 이후 민생 경제를 명분으로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론을 돌파하겠다는 '출구 전략'의 일환으로 풀이되기도 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참사로 무능함이 드러난 정부를 심판하자는 '정부심판론'에 주력했다.

새정치연합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도 연일 재보선 지역을 찾아 후보 지원 유세를 했고, 주된 전략은 상대 후보를 비롯한 새누리당과 정부, 청와대에 대한 공격이었다.

특히 세월호 참사 이후 미흡했던 초동 조치와 대처, 세월호 특별법의 입법 지연 등을 정부여당의 책임으로 돌리며 무책임한 집권세력을 심판해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자고 강조했다.

국민적 공분을 일으킨 세월호 참사를 언급하며 무능한 정부를 심판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강조, 기존 야권 지지층뿐 아니라 부동층까지 흡수하겠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최근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사망 소식이 뒤늦게 전해지면서 야기된 검·경의 '부실·무능 수사' 또한 정부 심판론에 불을 지폈다.

하지만 이번 선거 결과를 보면, 어려운 서민경제를 극복해야 한다는 경제 활성화에 대한 민심의 요구가 훨씬 더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박근혜 정권의 임기가 3년 넘게 남아 있는 만큼 정부와 함께 발을 맞춰갈 '강한' 여당에 대한 필요성도 선거 판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출범한 최경환 경제부총리의 경제 부양책에 새누리당도 적극 뒷받침할 것을 약속하면서 이번 선거를 통해 '경제 회복' 가능성에 대한 믿음을 키워준 것으로 보인다.

또 야당의 계속된 '정부 심판론'에 대한 피로감도 새누리당 승리에 한 몫 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야당은 지난 6·4 지방선거부터 줄곧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을 타깃으로 한 '심판론', '책임론'을 강조한 바 있어 이에 대한 거부감이 작용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서울 동작을, 경기 수원정 등에서 성사된 야권 후보 단일화에 대한 비판적 시선도 상당했던 것으로 보인다. 선거 승리만을 위한 '야합'이 아니었냐는 지적이다.

saysaysa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