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승부는 6시부터"…'넥타이부대' 동향에 정치권 촉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7·30 재·보궐선거 투표시간이 몇 시간 남지 않은 가운데, ‘넥타이 부대’들의 발길이 어디로 향할지를 놓고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투표율이 선거의 승패를 가르는 변수로 지목되는 가운데, 막판 투표율 상승이 야권의 손을 들어준 원인이 된 적이 종종 있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것이 ‘분당대첩’이 있었던 2011년 4·27 국회의원 재·보선이다. 당시 손학규 민주당 후보가 강재섭 새누리당 후보에게 이길 수 있었던 배경에는 투표시간 마지막 한 시간 동안 6.3%포인트 올라갔다는 것이 대표적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당선된 2011년 10·26 서울시장 재보선에도 오후 6시까지는 투표율이 39.9%에 그쳤지만, 선거 막판 투표율이 8.7%포인트 상승했다.

이번에도 ‘넥타이부대’의 발길이 최종투표율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전통적으로 7월 재보선의 투표율이 낮은 가운데, 오후 6시(전체 투표율 28.8%) 현 추세에 따르면 이번 재보선 최종 투표율 역시 30%초·중반에 머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히 이번 재보선에는 경기도권 선거구가 5곳이나 돼 출퇴근 시간의 영향을 강하게 받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교통데이타베이스(DB)센터에서 오후 6시에서 8시 사이 경기도 재보선 선거권 버스하차 승객만 조사한 결과(2014년 1월 기준) 총 9만491명이 해당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차나 지하철을 이용해 출퇴근하는 넥타이부대를 고려하면 더 많은 유권자가 퇴근 시간의 영향을 받는 셈이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