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경남도 '호화 관사' 논란 관련 공무원 문책인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창원=연합뉴스) 김영만 기자 = 경남도는 도지사 관사 재건축 추진과정에서 '호화 논란'과 관련된 공무원에 대해 문책성 인사를 단행했다.

경남도는 회계과 청사관리 담당 사무관 A씨를 안전총괄과 상황실에 발령냈다고 30일 밝혔다.

A씨는 전문성을 가진 건축직이면서도 도지사 관사 재건축 설계비를 산정할 때 순수 설계비와 철거비를 구분하지 않는 등 세심하게 건축 행정을 하지 않아 불필요하게 '호화'란 오해를 불러왔다고 경남도 관계자는 말했다.

이 때문에 행정의 신뢰도를 떨어뜨렸다는 것이 경남도 설명이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지난 28일 간부 회의에서 이런 문제점을 지적하며 문책 인사를 지시했다.

경남도는 내년에 창원시 의창구 사림로 도지사 관사를 재건축하기로 하고 추가경정 예산안에 설계비 1억원을 편성했다가 호화 논란이 불거지자 도의회에 삭감을 요청했다.

설계비를 기초로 산정한 공사비 11억원도 잠정적으로 편성, 내년 예산에 반영하기로 했다가 도의회와 야당 등으로부터 거센 비판을 받았다.

논란이 확산되자 경남도는 지난 28일 도지사 관사 재건축을 취소한다고 서둘러 발표했다.

경남도는 "관사 재건축에 따른 오해와 왜곡이 더 확산되지 않고 도정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재건축을 취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설계비와 공사비 모두 산정과 설명에 착오가 있었다는 것이 경남도 설명이다.

설계비 1억원의 경우 순수 설계비에다 건물 철거 비용이 포함됐다는 것이다.

공사비도 11억원으로 알려졌지만 건축비는 6억5천만원이며 나머지 4억5천만원은 토목 및 부대시설 공사비라고 해명했다.

따라서 오해 확산을 막으려고 관사 재건축 계획을 취소했지만 '호화'는 절대 아니라고 경남도는 덧붙였다.

ymk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