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4대강 로봇물고기 사업이란>(종합)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개발 목표 미달 된 로봇물고기 (서울=연합뉴스) 감사원 감사 결과 제대로 헤엄을 치지 못하는 등 불량품으로 판명된 '생체모방형 수중로봇(일명 로봇물고기)'. (감사원 제공)


(서울=연합뉴스) 오예진 기자 = 감사원이 30일 검증결과를 발표한 '로봇물고기'(생체모방형 수중로봇) 사업은 지난 2009년 11월27일 이명박 당시 대통령이 생중계된 '대통령과의 대화'에서 홍보영상 형태로 처음 소개했다.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의 4대강과 그 지류 등에 보와 댐을 설치, 정비하는 내용의 4대강 사업을 추진하다 환경파괴 논란에 휩싸이자 대안으로 수질조사용 로봇물고기 개발 계획을 발표한 것.

당시 영상에 로봇물고기가 나오자 이 전 대통령은 "저건 낚시를 해도 (미끼를) 물지는 않는다"고 말해 좌중에 폭소를 자아내기도 했다.

이에 따라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강릉 원주대,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4개 연구기관은 산업기술연구회로부터 57억원을 지원받아 2010년 6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로봇물고기 개발사업을 진행했다.

애초 로봇물고기의 크기는 1m 정도로 고안됐다. 로봇 한 대에 소재공학, IT, 첨단배터리, 엔진공학, 전파탐지, 환경오염 탐지 등 각종 첨단 기술이 탑재돼야 하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은 지난 2010년 5월 청와대 참모들로부터 이런 내용을 보고받은 뒤 크기를 줄이라고 지시했다. "너무 커서 다른 물고기들이 놀란다"는 것이 이 전 대통령의 지적이었다.

이 전 대통령은 특히 "기능을 나눠서 여러 마리가 같이 다니게 하면 되지 않느냐"며 편대유영 기술개발까지 제안했다.

결국 로봇물고기의 크기는 한 대 당 45㎝로 결정됐고, 1마리가 아닌 3∼5마리가 그룹을 지어 수질을 측정하도록 계획이 바뀌었다. 측정된 수질정보를 저장하고 이를 송신하는 기능도 갖추도록 추진됐다. 마리당 가격은 2천500만원 선에서 책정됐다.

그러나 감사원 감사결과 이들 로봇물고기가 물 속에서 그룹을 지어 다닐 수 있는 능력, 즉 군집제어가 제대로 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테스트를 하려 했지만 9대 가운데 7가 고장이 나 군집제어를 측정할 수 있는 최소 대수인 3대에 못미쳤기 때문이라는게 감사원의 설명이다.

한편 지난 정부 청와대는 애초 2011년 10∼11월께 4대강에 로봇물고기를 풀어넣고 양산 체제가 갖춰지면 수출도 추진할 방침이었으나 개발사업은 이보다 늦어졌고 생산기술연은 지난해 7월에야 최종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ohyes@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