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北, 인천 AG 취재인력 파견 계획…ABU에 지원 요청"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북한이 인천 아시안게임에 취재인력을 파견하기 위해 아시아태평양방송연맹(ABU)에 도움을 요청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ABU 관계자를 인용해 30일 보도했다. 지난 2005년 '8.15민족대축전'을 취재하기 위해 인천공항에 도착한 북측 기자단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윤일건 기자 = 북한이 인천 아시안게임에 취재인력을 파견하기 위해 아시아태평양방송연맹(ABU)에 도움을 요청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ABU 관계자를 인용해 30일 보도했다.

ABU 관계자는 북한이 지난 24일 "(인천) 아시아경기대회에 취재인력 6명을 보내려 한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내왔다며 북한이 "(취재인력) 초청장과 (경기) 일정 등을 보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취재인력 초청장 발급 요청은 지난 17일 인천 아시안게임 참가 관련 남북 실무접촉이 결렬되고 나서 1주일 후에 이뤄진 것으로 북한의 아시안게임 참가 의지를 엿볼 수 있게 한다.

북한은 남북 실무접촉이 결렬된 뒤에도 아시안게임에 참가할 뜻을 지속적으로 피력해왔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20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인천 아시안게임에 참가할 남자축구 대표팀의 '검열 경기'를 관람하며 체육인들이 아시안게임 참가를 통해 남북 간 화해와 단합에 이바지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대남선전용 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23일 체육성과 올림픽위원회 등 체육부문 관계자들이 "이번 (인천) 아시아경기대회에서 금메달을 더 많이 획득하겠다"고 다짐하는 내용의 기고문을 잇달아 게재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북한이 인천 아시안게임 참가 선수단 최종 명단을 제출하는 다음 달 15일을 전후로 어떤 식으로든 아시안게임 참가와 관련한 실무접촉 재개를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yooni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