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北 서해 로켓 발사장 건설 속도…"핵 야욕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최근 북한의 서해 로켓 발사장을 촬영한 위성사진이 공개됐습니다. 대형 로켓을 쏠 수 있는 발사대가 눈에 띕니다.

워싱턴 이성철 특파원입니다.

<기자>

북한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에 짓고 있는 '서해 로켓 발사장'의 최근 모습을 담은 위성 사진입니다.

대형 로켓을 발사할 수 있는 발사대 건설 공사가 눈에 띄게 진척됐습니다.

사진을 공개한 존스홉킨스대 북한 분석 사이트인 '38노스'는, 북한이 지난 2012년 발사한 '은하 3호'보다 20m 더 큰 대형 로켓을 발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습니다.

북한이 지난달 초 이동식 미사일인 KN-08 엔진 시험을 추가 실시한 정황도 포착됐습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장차 핵탄두를 장착한 ICBM, 대륙간 탄도 미사일 발사를 목적으로 서해 발사장을 확장하고 있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라클리어 미 태평양 사령관은 펜타곤 브리핑에서 북한의 미사일과 핵 능력 증강에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라클리어/미 태평양 사령관 : 핵 미사일과 핵 능력에 대한 북한의 야욕과 이를 증강하기 위한 활동은 글로벌 안보를 크게 위협하고 있습니다.]

라클리어 사령관은 이러한 북한의 위협에 대해 한국과 일본 두 나라가 공통 관심사를 갖고 있다면서 안보 협력을 권유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성철 기자 sbschul@sbs.co.kr]

[SBS기자들의 생생한 취재현장 뒷이야기 '취재파일']

☞ SBS뉴스 공식 SNS [SBS8News 트위터] [페이스북]

저작권자 SBS&SBS콘텐츠허브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