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재보선 오전 6시 투표시작…밤 10시반 당락 윤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동작을 7·30 국회의원 보궐선거 투표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7·30 재보궐선거일인 30일 오전 서울 동작구 사당1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총 15개 지역에서 치러지는 '미니 총선' 격인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투표가 3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된다.

당선자 윤곽은 이르면 오후 10시30분께 드러날 전망이다.

중앙선관위는 이번 재보선에서 전국에 총 1천3곳의 투표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국회의원 재·보선은 ▲서울 동작을 ▲경기 수원을, 수원병, 수원정, 평택을, 김포 ▲부산 해운대·기장갑 ▲대전 대덕 ▲울산 남구을 ▲충북 충주 ▲충남 서산·태안 ▲광주 광산을 ▲전남 순천·곡성, 나주·화순, 담양·함평·영광·장성 등 15곳에서 치러진다.

또 수원시사선거구에서는 기초의원 재선거가 진행된다.

30일 실시되는 투표는 사전투표 때와 달리 '내 투표소'에서만 투표할 수 있다.

'내 투표소' 위치는 각 가정에 발송한 투표안내문, 선관위 홈페이지 (www.nec.go.kr), 인터넷 포털사이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선거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투표하러 가기 전에 반드시 자신의 투표소 위치를 확인하고 주민등록증이나 여권,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등 사진이 있는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다만 사전투표기간(7월25∼26일)에 투표한 선거인은 이날 일반 투표소에서 다시 투표할 수 없다.

선거일인 이날은 누구든 선거운동이 일절 금지되고 투표 참여를 권유하는 활동만 허용된다.

다만 투표소 100m 이내에서 투표 참여를 권유하거나 정당 명칭이나 후보자 성명을 유추할 수 있는 현수막 등 시설물과 확성장치·녹음기·녹화기를 활용해서는 안 된다. 호별로 방문해 투표 참여를 권유하는 행위도 금지되며, 투표 권유 시 특정 정당 또는 후보자를 지지, 추천, 반대하는 내용이 포함돼선 안 된다.

한편 이번 재보선의 사전투표율이 재보선 중 역대 최고치인 7.98%를 기록함에 따라 최종 투표율이 2000년 이후 14차례 치러진 재보선 평균 투표율(35.3%)인 30%대 중반을 넘어설지 주목된다.

선관위는 이번 재보선의 투표율이 여름 휴가 한복판에 치러지는 점 등을 감안할 때 30%대 초반에 머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관련, 사전투표율이 역대 재보선 중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선거일이 법정 공휴일이 아닌 데다 금주 휴가를 떠나는 경우도 많아 적극 투표층이 투표를 앞당겨 마친 '분산 효과' 등이 작용한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yjkim84@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7·30 재보선 투표 시작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7·30 재보궐선거일인 30일 오전 서울 동작구 사당1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