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춘천시 중도 레고랜드 부지서 선조 유산 쏟아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춘천 레고랜드 사업 정상 추진 여부에 관심"

[춘천CBS 박정민·진유정 기자] 강원 춘천시 레고랜드 부지에서 고인돌을 비롯한 청동기시대 공동묘지와 2천년 전 조성된 마을 유적 등 선사시대 유적이 대규모로 발견돼 고고학적으로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컷뉴스

(재)한강문화재연구원 등 매장문화재 발굴 전문기관 5곳은 29일 기지회견을 열고 지난해 10월부터 춘천시 중도에 추진 중인 레고랜드 조성사업지에서 시행한 1차 문화재 발굴(면적 12만2천25㎡) 조사 결과 고인돌 101기 등 총 1천400여 기의 청동기 시대 유구(遺構)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북한강과 소양강 등이 만나는 곳에 있는 중도 유적은 1980년 국립중앙박물관이 처음 발굴한 이후, 8차에 걸친 시·발굴조사를 통해 신석기 시대부터 삼국 시대에 이르는 집터와 고인돌 등이 270여 기 이상 확인된 곳이다.

이번 조사 구역은 '중도 레고랜드 조성계획 부지' 내 1차 발굴조사 지역(203,127㎡)으로, 총 1,400여 기의 청동기 시대 유구가 확인됐다.

노컷뉴스

확인된 유구는 세부적으로 ▲ 고인돌(支石墓) 101기 ▲ 집터 917기 ▲ 구덩이(竪穴) 355기 ▲ 바닥 높은 집터 9기(高床式 건물지) ▲ 긴 도랑(溝狀遺構) 등이다.

특히 고인돌이 강원도 지역에서 대규모로 무리 지어 확인·발굴된 것은 처음이다. 이 고인돌은 부지 남쪽에서 3열로 길게 축조된 40여 기가 있으며 마을 공간 안에도 다수 분포하고 있고 밝혔다.

또 비파형동검과 청동도끼 등이 집터내부에서 각각 1점 씩 출토됐고 기원전 9∼6세기 때의 장방형 집터와 선조들이 살았던 거주지 터만 900기가 넘게 확인돼 한반도 최대 규모급 마을에 속한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노컷뉴스

한편 레고랜드 사업부지인 춘천 중도에서 대규모 청동기 시대 유적이 발굴됨에 따라 춘천 레고랜드 사업 정상 추진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단 문화재청과 강원도는 공존에 무게를 두고 있다.

대규모 청동기시대 유물과 유적이 발굴된만큼 보존 가치도 높지만 레고랜드가 강원도와 춘천의 역점사업이라는 점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정보 매장분과위원장은 "논의를 심도있게 해야할 것 같다"면서도 "중요 문화재는 보존하면서 레고랜드 사업도 병행할 수 있도록 윈윈하는 결과가 나왔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화재위원회는 다음 달 말 전체위원 회의에서 유적지 보존과 범위, 개발과 관련한 논의를 거쳐 결과를 문화재청에 전달할 계획이다.

강원도는 레고랜드 사업 정상 추진을 위해 유적지 보존 대책을 강구해 문화재위원회에 전달했다.

강원도 김만기 레고랜드추진단장은 "중도에 문화재가 있는 것을 알고 사업을 시작했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재를 잘 이전하고 관리를 하려고 역사 박물관을 이미 건설할 계획도 갖고 설계도 이미 마친 상태"라며 "문화재 보존도 충족시키고 레고랜드도 잘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시민사회단체들과 일부 전문가들은 고고학적 가치에 주목해 유적지 보존에 무게를 두고 레고랜드사업을 전면 수정하거나 재검토해야한다는 입장이다.

강원시민사회단체 유성철 사무처장은 "시민 입장에서 얘기를 한다면 대규모 유적지가 발굴됐기 때문에 행정이나 전문가들이 밀어 붙이는 방식은 안 된다"며 "레고랜드 사업 추진에 앞서 시민들의 의견이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고 밝혔다.

세계 7번째, 동아시아 최초로 춘천 중도에 조성되는 레고랜드 코리아는 2017년 3월 개장을 목표로 올해 10월 기반시설조성공사에 착공할 예정이다.

레고랜드 모회사인 멀린사가 직접 투자한 1억 달러 등 5,011억 원을 들여 1,291㎢ 부지에 조성하는 레고랜드 코리아는 레고랜드 테마파크와 관광시설(호텔, 아울렛, 상가, 워터파크 등)로 이뤄진다.

jmpark@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