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단독]강의 빼먹고 해외여행에 연구비 '꿀꺽'…막나간 국립대 교수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족까지 동원해 수억원 부당 수령하다 적발]

'관행'이란 이름의 연구비 부당수령이나 부실강의 행태가 국립대에서 여전히 횡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심지어 일부 교수는 연구비를 따내기 위해 가족까지 동원한 사실이 적발돼 '교육 공무원'으로서의 품위를 스스로 떨어뜨렸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29일 머니투데이가 교육부로부터 입수한 국립대 2곳의 종합감사 결과 및 처분내용을 보면, 비리 천태만상으로 얼룩진 교수사회의 현주소가 그대로 드러난다.

실제로 A국립대 교수 8명은 빼먹은 강의에 대한 보강계획도 세우지 않고, 무단으로 해외여행을 떠나면서 '초과강의료'를 챙기는 뻔뻔함을 보였다. 같은 대학 교수 24명도 출장이나 연가로 발생한 휴강에 대해 보강을 하지 않았는데도 강의료로 수백만 원이 지급돼 전액 회수 조치됐다.

혀를 내두를 만한 회계비리도 줄줄이 드러났다. 연구과제를 맡은 교수 8명은 자신의 가족을 상부에 보고도 하지 않고 공동연구원으로 등록해 인건비 명목으로 1억2308만원을 부당하게 따내는가 하면, 입학관리본부장 보직을 맡은 한 교수는 고교 등에서 A대학 홍보를 하고 '특강료' 명목으로 600만원을 챙기다 적발돼 경고를 받았다.

최근 교수 수십 명이 연구비 횡령에 가담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압수수색한 B국립대는 인사나 회계 등에서 각종 비리가 무려 25건이나 적발됐다. 주로 교수들이 그동안 '관행'이라고 주장한 것들이 대부분으로, 연구비를 지급받고도 논문을 제출하지 않거나 학생이 낸 기성회비로 보직교수들의 인센티브 잔치를 벌이는데 사용하기도 했다.

교수들의 이 같은 모럴해저드는 교육당국이 일일이 걸러내는 데는 한계가 있는 만큼 교수사회의 자정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린다. 무엇보다 낙마한 김명수 사회부총리 후보자의 청문회를 계기로 땅바닥에 떨어진 교수사회의 신뢰 회복이 급선무라는 것이다.

지방의 한 국립대 교수는 "어느 때보다 대학, 교수에 대한 불신이 극에 달하고 있는 것이 상아탑의 현실"이라며 "관행이라는 미명 아래 끊이지 않는 부조리를 없애기 위해 지나친 온정주의를 배제하고 대학 차원에서 내부고발 창구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정혁기자 utopia@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