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여야, 세월호 청문회 증인 협상 진통 거듭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與 "KBS, MBC, JTBC 동의 못해"…野 "靑책임, 언론에 돌리려는 것"

연합뉴스

세월호 국조 간사협상 난항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세월호 국정조사 새누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오른쪽)이 29일 국회 농해수위 소회의실에서 열린 세월호 국조 여야 간사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간사인 김현미 의원의 공개 발언 때 비공개를 주장하며 협상장을 나가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송진원 기자 = 내달 초 시행되는 세월호 국정조사 청문회의 증인 채택을 위한 여야 협상이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의원은 전날에 이어 29일 오전 다시 협상 테이블에 앉았으나 협상 시작 10분도 안 돼 회의는 파행했다.

조 간사는 이날 김 간사를 만나자마자 "KBS와 MBC 관계자들은 동의 못 한다"며 "KBS에 대해서는 온종일 기관보고를 받았는데 그야말로 면박주기로 끝났고 방송의 중립성 문제도 있어 KBS, MBC, JTBC 다 안 하는 걸로 했다"고 말했다.

조 간사는 또 협상 지연으로 내달 4∼8일 열기로 한 청문회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해 진 점에는 "날짜가 자꾸 지나가는데 날짜 연기는 없다. 1∼2일차 증인이 거의 합의됐는데 야당이 안 하겠다는 것 아니냐"라며 "통째로 하자고 하면 되겠느냐"고 선별 증인 채택을 요구했다.

이에 김 간사는 "KBS 길환영 전 사장이나 김시곤 전 보도국장, MBC 관계자를 부르는 데에 여당이 문제제기를 하지 않다가 오늘 갑자기 태도를 바꾼 것"이라며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과 정호성 제1부속실장,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으로 쟁점이 몰리는 것을 분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양당 간사는 취재진을 물리고 비공개 협상에 들어갔지만 몇 마디 나누지도 않은 채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헤어졌다.

양측은 협상장을 나와서 공방을 이어갔다.

조 간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KBS는 기관보고를 해 보니 내용이 전혀 없고 방송·언론에 대한 재갈 물리기 우려, 방송 중립성 문제를 심각히 고민해서 방송사 관계자들은 안 부르려고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야당의 청와대 관계자나 유정복 인천시장의 증인 채택 요구에 대해서도 "이들을 부른다는 건 면박주기"라며 "실질적인 진실규명이라면 할 수 있지만 흠집내기 정쟁은 안 된다"라고 못박았다.

김 간사도 취재진과 만나 "새누리당에서 청와대 때문에 증인 협상이 안 된다는 얘기를 피하려고 성동격서 식으로 '언론 때문에 협상이 안 된다'는 쪽으로 돌리려는 것"이라며 "이는 청문회를 피하려는 정략적 태도이자 계략"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사고 당일 대통령의 7시간 행적에 대해 답을 안 하고 넘어가면 국민이 볼 때 대통령이 세월호 사건을 책임지고 잘 수습했다고 인정할 것이라고 보는가"라며 "그 행적을 아는 사람이 나와서 증언을 해야 한다"며 재차 강조했다.

김 간사는 여당의 선별 증인 채택 요구에도 "선거가 끝나면 3∼4일 차 증인은 새누리당에서 의결해주지 않을 것"이라며 여당의 진정성을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양당 간사는 일단 이날 오후 다시 협상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나 평행선을 달릴 경우 5일 청문회 시작도 불투명할 것으로 보인다.

sa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세월호 국조 간사협상 난항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세월호 국정조사 새누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왼쪽)이 29일 국회 농해수위 소회의실에서 열린 세월호 국조 여야 간사회의에서 발언할 때 새정치민주연합 간사인 김현미 의원이 굳은 표정으로 앉아 있다.



연합뉴스

세월호 국조 간사회의, 악수거부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세월호 국정조사 새누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이 29일 국회 농해수위 소회의실에서 열린 세월호 국조 여야 간사회의에 앞서 새정치민주연합 간사인 김현미 의원의 악수요청을 거부하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