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그것이 알고 싶다' 女간첩을 둘러싼 미스터리, 과연 진실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경제TV

‘그것이 알고 싶다’가 여간첩과 관련한 미스터리를 추적한다.

12월 북한 주민이던 여인 A씨(38세)는 중국과 라오스, 태국을 거쳐 한국에 입국했다. 그러나 그는 1년여 후 국가보안법 위반(간첩)으로 법정에 섰다. 탈북주민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국정원 중앙합동신문센터에서 조사를 받던 중 자신이 북한 보위부 소속의 공작원이라고 자백한 것.

보위부로부터 반북활동을 하는 한 남자의 동향을 파악하라는 지령을 받고 남파됐다는 A씨는 1·2심 재판까지 모든 혐의를 인정했다. 그런데 2심 선고기일 항소기각으로 1심의 ‘징역 3년’이 확정되자 오열하기 시작했다.

이후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구치소에 수감된 A씨와 면회를 시도하던 중 그로부터 한 통의 편지를 받았다. 자백의 내용은 전부 조사관의 회유에 의한 거짓진술이었으며 자신은 간첩이 아니라는 내용이었다.

12회의 피의자신문, 3회의 검찰조사, 수백 장에 달하는 국정원 수사보고서는 매우 구체적인 자백을 토대로 A씨의 혐의를 입증하고 있었다. 보위부의 공작원으로 인입된 A씨는 탈북자로 위장 입국한 후 앞서 침투해 있던 공작원 ‘꼽새’와 접촉하기로 돼 있었다. 이밖에 그는 회피용 약물을 소지하고 있었다고 검찰은 주장했다.

A씨가 진짜 간첩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국내를 비롯, 중국 장백과 연길에서 그의 탈북을 도운 사람들과 지인들을 찾아 나섰다. 제작진은 그들의 기억을 통해 A의 행적과 실체를 재구성했다.

한편 ‘그것이 알고 싶다’ 여간첩 미스터리는 오늘 오후 11시 15분 SBS에서 방송된다.

그것이 알고 싶다 방영 소식을 전해들은 네티즌들은 "그것이 알고 싶다, 오늘은 대체 무슨 내용이야" "그것이 알고 싶다, 꼭 봐야지" "그것이 알고 싶다, 재밌겟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SBS)

<저작권자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