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러, 맥도날드에 분풀이(?)…일부 메뉴 판매금지 소송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위생기준 미달 사유…美언론 "미-러 관계 악화 '희생양'"

연합뉴스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러시아 식품안전 당국이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업체인 맥도날드의 러시아 매장들이 위생기준에 미달한다며 해당 메뉴 판매금지 소송을 냈다.

미국 언론들은 이를 두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사태에 이어 말레이시아 여객기 피격사건으로 서방 국가들의 제재 대상에 오르자 미국 기업인 맥도날드를 '분풀이' 상대로 삼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25일(현지시간) 미국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와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러시아 소비자권리보호감독청(이하 감독청)은 맥도날드 일부 메뉴가 식품안전 기준을 위반했다면서 해당 불법행위를 금지해달라는 소송을 노브고로드 지역 법원에 제기했다.

감독청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밝힌 맥도날드의 식품안전규정 위반 내용은 열량·성분 허위기재와 대장균 검출 등이다.

이 기관은 지난 5월 러시아 내 일부 맥도날드 매장의 제품을 검사한 결과 샐러드와 샌드위치 일부에서 대장균을 포함한 위험 세균이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또 피시버거와 치킨버거, 치즈버거 등 버거류의 열량이 광고의 2∼3배에 달했으며 밀크셰이크와 아이스크림에 든 단백질은 표시된 수치의 절반 이하였다고 덧붙였다.

감독청은 이번 단속으로 맥도날드에서 모두 11건의 행정법 위반 사실을 적발하고 7만 루블(205만원 가량)의 벌금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안나 포포바 감독청장은 인테르팍스통신에 "검사 결과 전체 맥도날드 매장에서 식품안전 문제가 의심돼 소비자 안전을 위해 소송을 냈다"고 말했다.

맥도날드 러시아 법인은 이와 관련, 감독청으로부터 식품안전 단속이나 벌금 부과와 관련한 내용을 통보받은 적이 없으며 러시아 식품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미국 언론들은 러시아가 과거 외교적 분쟁에 대한 보복성으로 상대국 식료품 금수조치를 내려온 사실을 지적하면서 맥도날드가 미국과 러시아 관계 악화로 '희생양'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러시아는 친서방 정책을 추진하던 조지아, 몰도바와 갈등을 빚던 2006년을 전후로 이들 국가에서 생산한 와인 등 주류의 품질을 문제 삼아 금수조치를 내린 바 있다.

러시아는 또한 최근 갈등 관계에 있는 우크라이나산 우유와 치즈 등에서 항생물질과 박테리아가 발견됐다며 28일부터 우크라이나산 유제품 수입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옛 소련이 무너진 1990년대 초 모스크바 크렘린궁 앞에 당시 세계 최대 매장을 내며 '미국 자본주의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맥도날드는 현재 러시아에서 4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최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크림반도를 합병한 이후 운영상의 어려움을 이유로 크림 지역 내 매장 세 곳의 문을 닫았다.

inishmor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