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與 '손석희' 野 '이정현' 세월호청문회 증인요청…난항 예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다음달 4일부터 세월호 참사에 대한 청문회가 시작될 예정인 가운데 증인 채택을 위한 여야 협상이 공회전을 거듭하고 있다.

25일 국회에 따르면, 세월호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여야 간사는 지난 24일부터 증인협상을 위한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간 상태다.

그러나 협상은 시작부터 진통을 겪고 있다. 앞서 여야는 지난 5월 세월호 국조를 위한 실시계획서를 채택하면서 증인채택 과정에서 발생하는 잡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여야가 모두 원하는 증인을 채택한다’고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증인 협상을 위한 논의 자체가 공회전을 반복하면서 난항이 예고되고 있는 상태다.

세월호 국정조사 야당 간사인 김현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증인협상을 위해 새누리당에게 서로가 요구하는 증인 명단을 교환하자고 했지만 응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회에서의 증언·감정에 따른 법률에 따르면, 증인에 대한 출석 요구서가 출석일 7일 전에 해당 인물에게 전달해야 한다. 따라서 청문회가 예정되기 개최되기 위해서는 오는 28일까지 증인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

여당은 손석희 JTBC 사장과 조현재 MBN 사장을 증인으로 요청할 계획이다. 국조특위 여당 간사인 조원진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세월호특별법 입법 관련 대책회의에서 “JTBC의 다이빙벨 관련 보도들이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 지난 보고에서 밝혀졌고 완전 구조라는 오보의 제1탄을 MBN이 한 것이라는 내용이 있어서 거기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야당은 김기춘 비서실장과 이정현 전 청와대 정무수석, 안광한 MBC 사장 등 약 100명이 넘는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요청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또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변사체 발견 당시 초동 수사에 관여한 우형호 전 순천경찰서장 등 수사당국 관계자들도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김 비서실장 등 청와대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부르는 데에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세월호 국조 기관보고에서 기관의 장으로서 불렀던 인물들을 재차 부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그 이유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