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중국, 마약밀수 일본인 사형집행 논란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천예선 기자]중국 정부가 일본인에 대한 사형을 집행해 논란이 일고 있다.

25일 NHK방송에 따르면, 중국 랴오닝성(遼寧省) 다롄(大連)시 구치소에서 이날 오전 마약밀수 혐의로 사형 판결이 확정된 50대 일본인 남성에 대해 사형을 집행했다.

다롄시 중급인민법원(지방법원)은 사전에 중국 베이징 주재 일본 대사관에 연락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장관은 기자회견을 갖고 “중국 측에서 이날 오전 사형을 집행했다는 연락을 했다”고 밝혔다. 기시다 장관은 “어떤 형을 부과하는지는 각국이 결정할 국내 사항”이라고 전제한 뒤 “국민 감정의 관점에서, 일본인에 대한 사형집행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중국에 전했다”고 덧붙였다.

헤럴드경제

중국의 일본인 사형집행을 머릿기사로 보도하고 있는 일본 국영 NHK방송. 출처:NHK캡처


NHK방송은 이번 사형과 관련한 관계자를 인용해 “지난주 가족 면회가 허용됐고, 지난 24일 가족이 사형수를 면회했다”고 전했다.

중국에서 일본인 사형집행이 행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1972년 중일 국교 정상화 이후 이번이 다섯번째다. 마약밀수를 중죄로 다루고 있는 중국에서는 지난 2010년에도 마약밀수 혐의로 일본인 4명을 사형시킨 바 있다.

국제인권단체 ‘엠네스티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중국은 살인 등 폭력범죄 뿐 아니라 마약범죄와 부패에도 사형을 적용하고 있고, 지난해 한해에만 수천명에 달하는 사형이 집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cheo@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