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교황 방한때 자원봉사자들 뭐 입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다음달 14∼18일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행사를 지원하는 자원봉사자들이 개성공단의 남북 근로자가 함께 만든 옷을 입는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교황방한준비위원회는 최근 서울대교구 민족화해위원회를 통해 개성공단 공동브랜드 ‘시스브로’(SISBRO)로부터 교황 방한 행사 자원봉사자 단체복 7000여벌을 기증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과 청주 지역에서 진행되는 방한 행사의 자원봉사자들은 개성공단에서 제작한 단체복을 입고 봉사활동을 하게 된다.

단체복 왼팔에는 교황방한준비위 공식 엠블럼이, 오른팔에는 한반도 문양과 ‘피스 개성’이라는 글자가 영문으로 새겨지고 앞면과 뒷면에는 ‘일어나 비추어라’의 영문표기가 새겨진다. ‘시스브로’는 남·북이 한 형제라는 의미로 대기업에 바지와 셔츠, 신발 등을 납품하는 개성공단의 7개 업체가 모여 만든 브랜드이다. 대전교구 자원봉사자들은 제6회 아시아청년대회를 감안해 따로 제작한 단체복을 입을 예정이다.

개성공단 공동브랜드 추진위원회 이희건 위원장은 “이번 기부는 지난 5월 염수정 추기경이 개성 관할교구장(서울대교구장)으로서는 처음으로 개성공단을 방문해준 데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교황 방한을 환영하는 의미에서 진행됐다”고 밝혔다. 염수정 추기경은 “평화와 화해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한반도를 찾는 교황에게 남북한 근로자가 함께 만든 단체복을 입고 봉사하는 청년들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천주교 교황방한준비위는 88서울올림픽 당시 개막식의 ‘굴렁쇠 소년’으로 주목받았던 윤태웅(31)씨를 포함해 교황 방한 중 활동할 자원봉사자 4400여명을 확정했다. 자원봉사자는 서울대교구 3600여명, 대전교구 450명, 청주교구 352명 등 교황의 방문지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www.seoul.co.kr)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