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국과수 “변사체 100% 유병언이 확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모든 인류학·법의학적 증거 동일”

서중석 원장 “이복동생 가능성 없어”

세계일보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이 24일 전남 순천 매실 밭에서 발견된 변사체는 유병언 청해진해운 회장이 100% 확실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서중석(사진) 국과수 원장은 이날 국회 안전행정위 긴급 현안질의에 출석해 “변사체가 유 회장이 맞느냐”는 질문에 “과학적으로 100% 유병언으로 확신한다”고 답했다.

서 원장은 “부계, 모계, 형제, 치아 등을 모두 비교했을 때 모든 인류학적, 법의학적 증거가 동일하기 때문에 틀릴 확률은 없다”며 “(국과수 원장)직을 걸고 책임질 수 있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변사체가 유 회장 이복 동생 등 친척일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동일 모계를 확인하는 미토콘드리아 DNA 분석에서 형 병일씨와 형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못박았다. 변사체의 빠른 부패 속도에 관한 일각의 의혹에 대해서는 “25년 법의학 경험을 볼 때 유 회장이 없어진 기간에 합당한 (훼손 정도의) 시신”이라며 “일단 백골이라는 용어 자체가 틀렸다. 시신의 얼굴 등이 훼손이 많이 되기는 했지만 다른 부분은 근육이 남아 있어 백골화됐다고 말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부패가 시작되면 동물이 그 냄새를 좋아하는 조건이 돼 파먹거나 해서 변형을 일으키는데 이를 전문 용어로 사후 손괴”라고 설명했다.

유 회장 시신을 정밀 감식 중인 국과수는 25일 오전 구체적인 분석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박세준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