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116명 탑승 알제리 여객기 추락…추락장소 미확인(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상 악화속 항로 변경뒤 교신 두절…전투기 동원해 수색

연합뉴스

<그래픽> 실종 알제리 여객기, 니제르에 추락(종합)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비행 도중 교신이 끊긴 알제리항공 여객기가 니제르에 추락했다고 알제리 민영방송사 엘나하르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방송사는 여객기가 기상악화로 니제르의 수도 니아메 상공을 지난 뒤 추락, 탑승자 대부분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yoon2@yna.co.kr/ @yonhap_graphics(트위터)


(카이로=연합뉴스) 한상용 특파원 = 승객과 승무원 116명이 탑승한 알제리 여객기가 24일(현지시간) 말리 상공을 비행하던 도중 교신이 끊긴 뒤 추락했다.

사고기는 알제리항공 AH5017편으로, 이날 부르키나파소 수도 와가두구를 출발해 알제리 수도 알제로 향하던 중 이륙 50분 만인 오전 1시55분(GMT) 교신이 두절된 뒤 추락한 것으로 알제리 항공 당국자가 확인했다고 AP, AFP통신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그러나 정확한 추락 지점이 확인되지 않은 가운데 탑승객의 생존 여부 역시 파악되지 않고 있다.

이 여객기에는 승객 110명과 승무원 6명이 탑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르키나파소 교통부 등에 따르면 탑승객의 국적은 프랑스 51명, 부르키나파소 27명, 레바논 8명, 알제리 6명, 캐나다 5명, 독일 4명, 룩셈부르크 2명, 스위스· 벨기에·이집트·우크라이나·나이지리아·카메룬·말리 각 1명씩이다.

프랑스 정부는 자국민이 대거 탑승한 것으로 확인되자 위기대응반을 가동하고 전투기 두 대를 급파해 사고기 수색에 나섰다.

또 알제리는 물론 인접국인 말리와 니제르, 그리고 말리에 파견된 유엔평화유지군도 수색에 참여했다.

알제리 민영방송 엘나하르는 사고기가 니제르에 추락했다고 보도했으나 유엔평화유지군 관계자는 추락 지점을 말리 중부의 가오와 테살리트 사이라고 밝히는 등 추락 지점을 놓고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가오는 알제리와 말리 국경에서 남쪽으로 약 500km 떨어진 지역이다.

사고기는 비행 도중 악천후에 직면, 항로를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

AFP통신은 소식통의 말은 인용해 "사고기가 시야가 안 좋아 다른 항공기와 충돌 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우회 항로를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사고기는 항로를 변경하고 나서 곧바로 연락이 두절됐다.

AP통신은 사고기의 항로에 폭우가 내렸다고 전했다. 또 말리 정부 관계자는 "말리 북부의 항공 노선은 밤사이 강력한 모래 폭풍을 만났을 수 있다"고 말했다.

사고기가 교신이 끊기기 직전 비행하던 말리는 지난해부터 정부군과 반군 간 내전이 진행중인 국가다.

사고 항공편은 1주일에 4차례 알제-와가두구 구간을 운항해 왔다. 사고기는 알제리항공이 스페인에 본사를 둔 스위프트에어로부터 전세를 낸 MD-83 기종이다.

알제리에서는 지난 2월11일 군 수송기 'C-130 허큘리스'가 알제에서 동쪽으로 350㎞ 떨어진 움엘부아기 지역에 추락, 70명 이상이 희생됐다.

gogo213@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EPA=연합뉴스) 승객과 승무원 116명이 탑승한 알제리 여객기가 24일(현지시간) 말리 상공을 비행하던 도중 교신이 끊긴 뒤 추락했다. 사진은 사고기 알제리항공 AH5017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