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단독] 황우여, 위장전입·손녀 이중국적 의혹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항만업계서 거액후원금 의혹도… 내달 7일 인사청문회 쟁점 전망
한국일보

황우여 교육부장관 후보자.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1990년대 자녀 교육 목적으로 한 차례 위장전입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3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유인태 의원에 따르면 황 후보자는 서울가정법원 부장판사로 재직하던 92년 3월 가족들과 함께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한 빌라로 이사했다. 이후 한달 뒤인 4월 황 후보자만 홀로 강남구 신사동의 한 주택으로 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유 의원 측은 “황 후보자 자녀 3남매 중 장녀(35)와 차녀(29)가 당시 각각 중학교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자녀의 근거리 학교 배정을 위한 전입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당시 장녀는 진선여자 중학교에, 차녀는 도곡 초등학교에 배정됐고 황 후보자는 1년 뒤인 이듬해 3월 다시 대치동으로 주민등록을 옮겼다. 하지만 황 후보자 측 관계자는 “당시 신사동 주거지가 상가로 재지정을 앞두고 있어 집 관리 차원에서 후보자가 거주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새정치연합 박홍근 의원은 이날 미국에서 태어난 황 후보자의 두 손녀가 이중국적을 유지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황 후보자 장남의 두 딸은 지난 2011년과 2013년 미국에서 태어났으며 둘째의 경우 황 후보자가 교육부 장관으로 내정된 당일인 7월 15일 출생등록을 했다. 황 후보자의 장남은 2001년 미국 유학생활을 시작해 2005년 한인 출신 미국 시민권자와 결혼했으며 2008년 영주권을 취득하고도 귀국해 군 복무는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야당은 다음달 7일로 예정된 황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위장전입 문제를 포함한 각종 의혹을 집중 검증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새정치연합은 황 후보자가 해군장교 복무 중이던 72년부터 2년간 서울대 법과대학원 박사과정 4기를 이수했고, 2012~2013년 일부 항만 업계 관계자로부터 개인 후원금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또 황 후보자가 자신이 소유한 건물에서 나오는 임대소득을 축소 신고한 뒤 뒤늦게 세금을 납부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허경주기자 fairyhkj@hk.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