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유병언, 평소 "죽어도 서서 죽겠다" 삶 의지 강조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유병언 전 회장은 1941년생, 우리 나이로 74살입니다. 고령이지만 평소에 삶에 대해 강한 의지를 밝혀온 점이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습니다. 죽어도 서서 죽겠다고 말하곤 했습니다. 유 전 회장의 주변 사람들은 이런 내용을 근거로 자살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유병언 전 회장이 자신의 사진과 시를 모아 책을 내면서 출판기념회를 작년초 열었습니다.

유씨는 이 자리에서 삶과 죽음에 대해 화두를 꺼냅니다.

[유병언/전 세모그룹 회장 : 왜 그러나. 제 나이도 늙어서 벌써 일흔 세 살인데…]

고령이지만 적극적으로 살겠다는 계획을 밝힙니다.

삶에 대한 매우 적극적인 의지가 엿보입니다.

[유병언/전 세모그룹 회장 : 죽어도 누워서 죽지 않겠다. 죽어도 서서 죽겠다. 죽음을 극복하고 싶은 것입니다.]

유씨는 1992년 항소심에서 사기혐의로 징역 4년형이 확정된 점을 말하면서 남은 생을 적극적으로 살겠다고 다짐합니다.

유씨의 다른 강연에서도 죽음에 대한 극복의지가 주된 화두로 나옵니다.

[유병언/전 세모그룹 회장 : 그래도 나는 죽음에 대해서 많이 (글을) 써 봤습니다. 저승사자가 나를 데리러 왔는가. 잡담 속에 집어넣었습니다.]

구원파 신도들은 이렇게 삶에 애착을 밝혀온 유씨가 자살을 할리가 없다며 유씨로 추정되는 시신의 존재를 부정하고 있습니다.

백종훈 기자

JTBC, DramaHouse & J Content Hub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