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관광열차 기관사, 전방만 주시했어도 사고 막았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2일 영동선 열차 충돌 사고는 역 구내에서 일어난 열차 간 정면충돌이라는 점에서 기관사는 물론 역무원들의 근무태만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서울신문

문곡역은 근무자가 없는 무인역이라서 태백역에서 신호를 제어하는 시스템이었다. 따라서 사고 원인은 태백역 근무자가 신호를 제대로 제어하지 못했거나 신호기 고장, 기관사가 신호를 무시했을 가능성 등으로 좁혀진다. 두 사고 열차에 기관사는 물론 여객전무도 함께 타고 있었기 때문에 관광열차 기관사가 전방 주시만 제대로 했어도 충돌 사고를 막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사고 원인이 어떤 식으로 결론 나더라도 인재라는 비난을 피하기가 어렵게 됐다.

지난해 8월 경부선 대구역에서 난 무궁화 열차의 KTX 열차 추돌 사고와 비슷했다. 당시 코레일은 비슷한 사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지만 조직 이기주의에만 급급한 나머지 사고재발 방지는 헛구호에 그쳤다.

지난 13일 서울 지하철 4호선 과천역에서 80대 노인이 전동차 문에 신체 일부가 낀 채 1m가량 끌려가다가 안전문 기둥에 부딪친 사고나 지난해 12월 15일 과천청사역에서 하차하던 승객을 전동차 문에 매달고 출발하다 낸 인명사고 모두 안전운행 규정을 무시한 인재였다.

초기 사고 처리도 엉성했다. 코레일은 사고 발생 초기 사고 원인은 물론 밤늦게까지 탑승객 숫자조차 파악하지 못하는 등 허둥대는 모습을 재연했다.

코레일은 지난해 말 장기간 불법 파업을 벌이면서 국민의 신뢰가 땅에 떨어졌고 지난해 공기업 평가에서는 최하위 등급인 E등급을 맞았다. 그동안 코레일이 운영하는 구간에서 일어난 철도 사고는 대부분 인재였다는 점에서 이 기회에 코레일 운영 전반에 걸친 강도 높은 수술이 요구되고 있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www.seoul.co.kr)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