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세월호 가족 VS 심재철 위원장 '카톡논쟁'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족측 "심재철, 해명도 거짓말"…심재철 "카톡 전달을 희생자 비방으로 왜곡"

[CBS노컷뉴스 홍영선 기자]

노컷뉴스

심재철 세월호 국정조사특위 위원장 (사진=윤창원 기자)


이른바 '심재철 카톡'을 두고 세월호 가족대책위와 심재철 위원장 사이의 공방이 확대되고 있다.

세월호 가족대책위는 22일, 심재철 세월호 국정조사특위 위원장이 세월호 특별법 반대 메시지를 전달한 것에 대해 해명한 것도 '거짓말'이라며, "특위 위원장 자격 뿐 아니라 국회의원 자격도 의심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날 오후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심재철 위원장이 세월호 특별법에 반대하는 취지의 카카오톡을 보내고 그 다음날 설명하기를, 그 내용만 보낸 게 아니라 첨언해서 '이건 내 의견이 아니다. 의견 수렴을 위한 것'이라는 카카오톡을 보냈다는 해명을 했다. 하지만 이 사실을 확인한 결과 이런 해명은 거짓말이었다"고 밝혔다.

앞서 심 위원장은 "학교 수학여행을 가다가 개인회사의 잘못으로 희생된 사건을 특별법을 만들어 보상해 달라는 것은 이치에도 어긋나는 것"이라는 카카오톡을 전달했다가 논란이 되자, 보도자료를 통해 "심 위원장이 쓴 글이 아니며 법안 관련 의견 수렴용으로 몇 명에게 전달한 것이다. 내용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표명하지 않았다"고 해명한 바 있다.

유경근 대책위 대변인은 "심 위원장의 해명을 보고 우리가 실수 했을까봐 확인했다. 하지만 (심 위원장은) 저희가 공개한 카카오톡 내용 이외 단 한 글자도 보낸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유 대변인은 이어 "심 위원장은 해명도 거짓말로 했다"며 "저희는 국조특위 위원장 자격 뿐만 아니라 국회의원 자격도 의심할 수 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또 기자회견문을 통해 "저희들은 '보상'이 아니라 '진상'을 철저히 밝힐 것을 요구하고 있음에도 이를 모른채 악의적 비방글을 리트윗 했다면 이는 저희들의 요구에 무관심하다는 뜻이며 알면서도 그랬다면 저희들의 요구를 고의적으로 왜곡했다는 뜻"이라고 심 위원장의 행위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어 "심 위원장이 이러한 왜곡 사실을 확대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가족을 잃은 저희들에 대한 감당하기 어려운 비난들이 나오고 있다"며 "대한민국 어버이연합 등 단체들이 농성장에 난입, 잡기를 부수는 폭력을 자행하고 가족들의 수사권과 기소권 요구가 '자기들 마음에 안들면 인민재판을 하려는 것'이라며 악의적으로 매도했다"고 했다.

이에대해 심재철 위원장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카카오톡 논란에 대해 적극 해명했다.

심 위원장은 "카카오톡 글 내용에 있는 의사자 지정 문제가 주요 이슈로 떠오르자 박 원내대표는 어제 재보선 대국민 호소에서 '의사자 지정 문제는 유족의 요청사항이 아니다'라고 했는데 이는 명백한 거짓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박 원내대표는 지난 5월 11일 유족대표단과 한 시간에 걸쳐 간담회를 가졌다"며 "당시 유가족 대표단은 '세월호 희생자들에 대한 의사자 지정'을 분명히 말한 바 있다. 이같은 내용은 새정치민주연합 홈페이지에도 분명히 게시돼 있다"고 강조했다.

심 위원장은 "세월호 희생자의 의사자 지정 여부에 관한 카카오톡 글을 본인이 일부에게 전달하고 의견을 물은 것을 마치 본인이 희생자들을 비방하고 음해한 것처럼 왜곡해 본인에 대한 비난소재로 써먹는 구태의연한 악습 또한 제발 사라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월호 희생자들을 명예롭게 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모두가 고민해야 할 일이지만 하지도 않은 말을 세월호 국조특위 위원장에게 뒤집어 씌우고 자신이 했던 발언은 뻔뻔하게 부인하는 거짓말행태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했다.
hong@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