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세월호특별법 '2+2 협상' 재개…野 수사권 절충안 제안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인원 기자] 여야는 22일 '세월호 사건 조사 및 보상에 관한 조속 입법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재개하고 여야 정책위의장과 세월호 TF 간사 간 2+2 협상에 들어갔다.

새누리당 주호영 정책위의장, 홍일표 TF 간사와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정책위의장과 전해철 TF 간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세월호특별법 쟁점 사항을 논의했다.

주 정책위의장은 모두발언에서 "빨리 진상규명이 되고 책임자 처벌을 해야 하는데 체계적인 문제 때문에 어려움이 있는 것 같다"면서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우 정책위의장 또한 "온 국민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유병언의 시신이 무려 40일 동안 미스터리에 묻혀 있었고, 법무부 장관이라는 분이 그런 사실조차 공유하지 못했다는 사실에 절망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가급적 결론을 내는 쪽으로 노력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협상의 쟁점이 되고 있는 '진상조사위원회의 수사권 부여'와 관련해 특별검사를 조사위에 포함해 제한적으로 수사권을 행사하도록 하는 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표단-상임위 간사 연석회의에서 "조사위에 여야가 합의한 특별검사를 포함해 제한적으로 수사권을 주는 절충안을 새누리당에 제시한 바 있다"며 "이 절충안에 대해 전문가들도 찬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새누리당은 야당이 주장하는 특별사법경찰관을 통한 수사권 부여가 사법체계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라고 반발하며, 별도의 상설특검 발동이나 특임검사제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세월호 TF는 이날 오후까지 협상을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새정치연합은 이날까지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박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지도부가 23일부터 1박2일간 경기도 안산에서 광화문까지 도보 행진을 하겠다며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김인원 기자 holeino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