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신의진 새누리 의원 발언 논란…팽목항 현장응급의료소 둘러본 뒤 “말해서 깨버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신의진 의원’ ‘신의진 발언 논란’ ‘현장응급의료소’

새누리당 신의진 의원의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다.

뉴시스는 23일 신의진 의원이 이날 전남 진도 팽목항을 찾아 현장응급의료소를 둘러본 뒤 함께 온 새누리당 관계자에게 “안산은 잘 되는데 현장응급의료소는 잘 안된다”면서 “말해서 깨버리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세월호 침몰사고 수습이 이뤄지고 있는 팽목항에서 현장응급의료소 의료진들은 현장에서 실종자를 기다리는 가족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현장 관계자들에 따르면 신의진 의원은 실종자 가족들의 정신상담 의료지원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물었다.

신의진 의원은 방문을 마친 뒤 뉴시스 취재진이 해당 발언의 의미를 묻자 자리를 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함께 온 새누리당 관계자는 취재진에게 “조용히 온 것이다. 현장응급의료소가 잘 안 되는 것은 사실이지 않느냐. 점차 잘 되고 있다. 기사화하지 말아달라”고 부탁했다고 뉴시스는 전했다.

현장에 나온 의료진은 신의진 의원의 이러한 지적이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 관계자는 “아무 것도 모르는 사람이 와서 한마디 던지고 가는데 당황스럽다”면서 “최선을 다해 (사람들을) 살리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응급현장에서는 우선 살려놓고 보는 게 먼저다”라면서 “그 다음 정신치료를 하는 것이다. 그런 사람은 안 오는 게 돕는 거다”라고 말했다.

신의진 의원은 이후 뉴시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깨버리라는 게 현장응급의료소를 깨라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사람 살리는 시스템이 나쁘다고 한 적이 없다. 심리치료에 한한 부분이고 전반적인 다른 지원에 대해서는 의견을 말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정신과 의사 출신인 신의진 의원은 19대 국회에 새누리당 비례대표로 입성했다. 나주 어린이 성폭행 사건 당시 새누리당 특사로 파견되기도 했다. 이번 안산 단원고 학생들이 다수 희생된 세월호 침몰사고 과정에서 특위 위원자격으로 사고현장과 안산을 오가며 의료지원 등을 살피고 있다.

이어 “이번 사고는 심리 지원이 중요하다. 안산 쪽은 제가 꾸려놔서 대충 만들어놓고 왔는데 현장은 보지 못했다. 심리지원이 제대로 됐는지 점검하러 왔다”며 “제가 지시한 심리서비스 부문은 현장에 계시는 일반 의사들은 잘 모를수가 있다. (사정을 모르는 사람이)엉뚱한 소리를 했는지는 관련 분야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www.seoul.co.kr)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