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세월호로 바뀐 여야 지방선거 경선규칙은 '여론조사' 강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간촉박 100%여론조사 일부 지역서 검토중

(서울=뉴스1) 김승섭 기자 =

뉴스1

16일 오전 8시 55분경 제주VTS와의 교신에서 세월호는 급박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비상채널을 사용하지 않고 12번을 사용한 것에 대한 의문이 풀리지 않고 있다/사진=뉴스1 DB© News1 백승철 기자


세월호 참사 파장이 여야의 6·4지방선거 공천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부터 상향식 공천을 도입하기로 했던 새누리당은 세월호 참사 여파로 시간에 쫓기고 있고 새정치민주연합은 경기도지사 후보 경선에서 공론조사 방식을 포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에서는 일부 지역 광역의원·기초단체장·기초의원 경선을 '100% 여론조사' 방식으로 해서 당 후보를 뽑자는 방안이 제기되고 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24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경기도 일부지역에서는 당원50%+일반국민50%로 선거인단을 구성해 후보자를 뽑는 방안보다는 100%여론조사를 통해 경선을 치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세월호 참사가 터지면서 선거운동이 중단됐고 경선 일정이 줄줄이 밀리게 되면서 선거인단 구성을 준비할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오는 29~30일 사이 광역단체장을 제외한 나머지 광역의원 및 기초선거에 대한 경선을 100%여론조사 방식으로 치르되 후보자들 간에 합의가 안 되면 기존의 방침대로 치르는 방안이 조심스럽게 검토되고 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인 김재원 의원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경선룰 변경과 관련해서는 공식적으로 검토된바 없다"며 "현재 공천룰을 변경하면 혼란을 줄 수 있다"고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사정은 새정치연합도 마찬가지다. 새정치연합은 경기도지사 후보 경선에서 공론조사 방식을 포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공론조사는 모집된 선거인단이 후보들의 토론을 지켜본 뒤 투표하는 방식이다.

세월호 참사 여파로 정치일정이 순연된 가운데 섣불리 선거인단을 모집했다가 악화된 민심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도 감안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새정치연합 일각에서는 새누리당과 마찬가지로 100% 여론조사 경선 등의 방안도 제시되고 있다.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인 양승조 최고위원은 22일 저녁 경기지사 경선에 나선 세 출마자의 대리인들과 회의를 열고 이 같은 경선 룰과 일정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양 최고위원은 '후보자 선출 방식 중 공론조사를 제외하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각 후보 캠프에 타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론조사를 시행할 경우 내달 15일 후보등록 전까지 경선을 마무리 짓기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연합은 현재 세월호 사고 발생 지역이 전남인 만큼, 전남지사 경선의 경우도 이번 사태를 계기로 공론조사를 실시할 경우 여론의 뭇매를 맞을 수 있다는 우려 속에 100%여론조사 실시방안을 고민 중이라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