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코이카 ODA 전문가 인기 급상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무상원조 전담 기관인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은 산하 공적개발원조(ODA)교육원이 오는 26일 시행하는 제4회 ODA 전문가 3급 자격 검정 시험에 830명이 응시해 최다 응시자를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자격시험의 응시자 수는 1회 21명, 2회 200명, 3회 484명으로 회가 거듭될수록 크게 늘고 있다. 교육원은 지난 회 자격시험 응시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ODA 규모가 커짐에 따라 국제개발협력 분야를 진로로 삼기를 희망하는 학생과 ODA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 및 대학, 비정부기구(NGO)의 관심이 빠르게 증대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336명 중 131명(39%·복수 응답)이 자격증 취득 희망 이유로 ‘국제개발협력 분야 진로 개발’을 꼽았다. 이어 국제개발협력 사업 참여(33%), 개인적인 관심(23%) 등 때문이라고 응답했다. ODA 전문가는 국제개발협력 사업 형성 및 기획, 실행과 모니터링 및 평가 업무를 수행하는 관리자를 뜻하며 3급은 초급 수준의 사업 관리자로 책임 관리자를 보조할 능력을 구비한 것으로 본다.

코이카 ODA교육원은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이해 제고 및 ODA 전문 인력의 체계적인 양성을 위해 2012년 ODA 전문가 자격제도를 도입했다. 교육원은 향후 1, 2급 자격증을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제5회 ODA 전문가 3급 자격시험은 오는 11월쯤 시행된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www.seoul.co.kr)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