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中대륙 뻥튀기-떡볶이 열풍… 한국 농식품 큰 장 열린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별그대 치맥’ 인기 이어받아 한국産 진열대 불티

[동아일보]
동아일보

한인마트 앞에 줄 선 중국인들 중국 상하이 한인타운은 요즘 주말이면 중국인 관광객들로 북적거린다. 뻥튀기, 떡볶이, 치킨 가게 등이 곳곳에 새로 생겨나고 있다. 이곳 한 한인마트 앞에 ‘뻥튀기’를 사려는 줄이 길게 서 있다. 전남도청 상하이사무소 제공


중국 상하이(上海) 시 훙취안루 한인타운에는 최근 ‘뻥튀기’ 가게가 6개나 새로 생겼다. 한국 드라마 주인공이 극중에서 뻥튀기를 먹는 장면이 나온 이후 이를 찾는 현지인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날씨 좋은 주말 이곳 한인마트 앞에는 뻥튀기를 사려는 사람들이 가게 밖까지 길게 줄을 선다.

‘1004마트’를 운영하는 정한기 대표는 “줄이 길어 마트 내 뻥튀기 기계를 문 앞쪽으로 옮기기도 했다”고 말했다. 떡볶이, 한국식 치킨집도 호황을 맞아 주말에는 한인타운에 중국인을 태운 관광버스 행렬이 이어진다.

한국 농산물 제품의 중국 수출이 절호의 기회를 맞고 있다. 중국의 급격한 도시화, 소득 및 소비수준 향상, 자국 식품에 대한 불신 등에 한국 드라마 열풍, 우호적인 양국 관계 등이 맞물려 한국산을 찾는 중국 소비자가 급증한 덕이다.

농협중앙회가 제시한 ‘3년 후 10억 달러 수출’ 목표는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중국 시장 공략에 성패가 달려 있다. 중국 미국 등 현지 취재를 토대로 2회에 걸쳐 한국 농산물의 수출전략을 점검해 본다.

○ 커지는 중국 시장

중국은 우리가 무역수지 흑자를 내는 대표적 시장이다. 지난해 한중 무역규모는 2290억 달러였고, 흑자 규모는 628억 달러나 됐다. 하지만 농산물 교역만 보면 사정이 전혀 다르다. 두 나라 간 농산물 교역은 지난해 70억 달러 안팎으로 미미한 수준인 데다 수출은 13억 달러를 간신히 웃돌았다.

하지만 역으로 생각하면 연간 농산물 수입액이 1000억 달러를 훌쩍 넘을 정도로 세계 최대의 농산물 수입국인 중국에 대한 수출 기회가 충분하다는 얘기가 된다. 특히 잇단 식품 관련 안전사고로 중국 소비자들이 자국 먹거리에 대한 불신이 높다는 점, 한국이 지리적으로 가깝다는 점은 우리에겐 절대적 경쟁력이다. 시장 자체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도 매력적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이상길 상하이 지사장은 “중국 중서부 내륙시장의 소비 규모는 최근 10년간 15.6%씩 성장했다”고 말했다.

○ ‘고품질-고가 전략’으로 공략

17일 상하이 시내 중심가의 한 백화점 지하 1층 식품 매장. 1L짜리 한국산 생우유가 진열대 맨 앞을 차지하고 있었다. 가격은 나란히 진열된 일본 우유의 두 배 가까운 54∼57위안. 한화로 거의 1만 원이다. 한 중국 중년 여성은 쇼핑 카트에 한국산 ‘바나나맛 우유’를 쓸어 담았다. 250mL 용기에 담긴 이 우유의 가격은 우리 돈으로 2000원 정도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최근 베이징(北京), 상하이 등 중국 4개 도시 주민 28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농식품 구매 시 가격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는 응답은 10%도 안 됐다. 그 대신 신선도, 생산국, 브랜드, 유통기한 등 품질과 브랜드가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 소비자들 사이엔 “값이 비쌀수록 믿을 수 있다”는 분위기도 있다. 전남도청 상하이사무소 선경일 소장은 “어차피 중국산 제품과는 가격경쟁을 할 수 없으니 고품질, 고가(高價) 제품으로 공략해야 한다”고 말했다.

○ 협업과 고공 지원

한국의 유자차는 한때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한국 업체들 간 가격경쟁으로 저가의 품질 낮은 제품들이 대거 유통되면서 한국 유자차 선호도는 떨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유자차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정부나 농협중앙회가 한국 수출업체 간에 과도한 가격경쟁이 벌어지지 않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aT센터가 중국에 진출한 한국 우유회사 간 과열 경쟁을 막고 공동 마케팅을 하도록 지원한 것은 좋은 사례다. 한국식품 전문 유통업체인 상하이 ‘스마트마트’ 황웅걸 사장은 “우리 기업끼리 경쟁하다 자멸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며 “품질 경쟁력을 앞세워 제값을 받고 팔아야 한다”고 말했다.

농협중앙회와 NH무역, aT센터, 단위농협 등이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고공 지원’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현지 유통망 개척이나 대규모 판촉행사, 수출상담회 등 개별 기업이나 단위농협 차원에서 하기 어려운 영역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점차 까다로워지는 중국 정부의 농수산 식품 검역, 법체계에 대한 교육도 중앙회의 몫이다.

상하이=조용우 기자 woogija@donga.com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채널A 종합뉴스]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