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아베 총리를 "신조(아베의 이름·친근함의 표현)"라고 부른 오바마… "센카쿠는 안보조약 대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어제 訪日… 스시집서 첫 일정

중국 공격시 美軍 개입 시사… 아베의 자위대 확대도 지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23일 일본 도쿄 하네다 공항에 도착, 일본·한국·말레이시아·필리핀 등 아시아 4개국 순방 일정을 시작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저녁 도쿄 긴자(銀座)에 있는 스시 가게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만나 만찬을 가졌다. 아베 총리는 오바마 대통령에게 일본주(酒)를 직접 따랐고, 오바마 대통령은 아베 총리를 "신조"라는 이름으로 불렀다. 미국에선 성(姓) 대신 이름을 부르는 건 친근한 사이라는 의미다.

이에 앞서 오바마는 미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일본과 중국이 분쟁 중인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가 미·일 안보조약 적용 대상이라고 밝혔다. 중국이 센카쿠를 무력 공격할 경우, 미군이 개입하겠다는 의미다.

오바마 대통령은 23일 일본 신문 인터뷰에서 아베 총리가 추진하는 집단적 자위권 행사 등 자위대 역할 확대에 대해 "국제적 안전보장에 대해 더 큰 역할을 하겠다는 일본의 의욕을 열렬하게 환영하고 있다"고 했다.

24일 미·일 정상회담 후 발표하는 공동성명에도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미·일 동맹이 주도적 역할을 확실하게 한다" "힘에 의한 일방적 현상 변경에 대한 시도에 반대한다"는 등 중국을 견제하는 내용이 들어간다.





[도쿄=차학봉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