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조선pub]청해진해운 실소유주 유병언은 억만장자 사진작가 '아해'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상여객 및 화물운송업’을 주(主) 사업으로 하는 청해진해운이 2013년 3월부터 해운업과 관련 없는 문화예술 분야로 사업을 확장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회사 법인등기부 등본에 따르면, 청해진해운은 작년 3월 27일 회사 사업 항목으로 사진 및 예술 판매업, 전시 및 행사 대행업, 예술품 및 골동품 소매업, 공연 및 제작관련 대리업, 청소년게임제공업 등을 추가했다.

청해진해운 내부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청해진해운이 사업내용을 변경한 데는 유병언 회장의 또 다른 사업과 관련이 있다”며 “또 다른 사업이란 유 회장의 개인사진전을 통한 국제 문화사업을 말한다”고 했다. 이 인사는 “억만장자 사진작가 아해, 얼굴 없는 한국인 사진작가 아해(兒孩)가 바로 유병언 회장”이라며 “아해는 유 회장의 예명인데 ‘사진작가 아해’는 국내보다 해외에 더 많이 알려져 있다”고 했다.

아해가 유병언 회장이라는 주장에 대해 유 회장을 아는 또 다른 인사도 “아해와 유 회장은 동일 인물”이라고 확인해줬다. 외국 언론은 얼굴이 전혀 공개된 적이 없는 한국인 사진작가 ‘아해’가 세계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개인 사진전을 열자 “아해는 상당한 재력을 가진 사진작가”라며 그의 실체에 큰 관심을 나타냈다.

사진작가 ‘아해’의 개인 홈페이지에서 유 회장은 자신이 1941년 일본 쿄토에서 태어났고 태평양 전쟁 직후 한국으로 돌아왔다고 밝혔다. 그는 또 “청소년 시절부터 그림 그리기와 가면 만들기 등 예술활동을 해왔고 1970년대 들어 취미로 카메라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독학으로 사진을 공부한 후 사진작가로 활동했다”고 했다. 유 회장은 자신에 대해 “발명가, 박애주의자, 화가, 기업가, 시인, 조각가, 환경운동가, 태권도 유단자(7단), 디자이너”라고 소개했다. 그는 1000개가 넘는 특허권ㆍ상표권을 갖고 있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오래전부터 발명가로 이름을 날린 유병언 회장은 1981년 종이비누를 개발, 국제발명전시회에서 은상을 받았다. 그는 종이비누 외에 뒤집히지 않는 유압식 보트, 체중 조절용 보행대, 하이팬 환풍기 등도 개발했다.

청해진해운과 유 회장의 묘한 관계를 밝힌 한 인사는 “아해 국제사진전을 주관하는 ‘아해프레스’의 대표가 ‘케이스 유(Keith H.Yoo)’라는 인물인데 유 회장의 둘째 아들 유00”라며 “유 회장의 둘째 아들이 대표를 맡게 된 데는 첫째 아들에 비해 사업 수완, 기획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라고 했다. 아해 국제사진전을 보도한 국내 언론에 따르면, 케이스 유는 ‘아해’의 아들로 소개됐다.

유 회장의 두 아들은 청해진해운의 지주(支柱) 회사격인 ‘아이원아이홀딩스’의 대주주이다. 회사 내부 사정을 공개한 이 인사는 “유 회장은 올해 초 아이원아이홀딩스를 통해 여러 계열사의 지분을 재조정했다”고 밝혔다. 유 회장의 두 아들이 대주주로 있는 아이원아이홀딩스의 대표는 M&A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아이원아이홀딩스가 사실상 지배하고 있는 회사로는 청해진해운, 천해지, 다판다, 문진미디어, 온지구, 아해, 세모 등이 있다.

‘아해’ 홈페이지에 따르면, 유 회장은 2011년부터 최근까지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러시아, 영국, 체코 등 세계 각국 주요 도시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그는 2011년 4월 미국 뉴욕 매해튼에서 ‘나의 창을 통해(Through my window)’라는 제목의 사진전을 개최했다. 그해 런던, 프라하에서도 사진전을 열었다. 2012년 6월에는 프랑스 파리에서 루브르박물관과 함께 ‘아해 사진전’을 열었고, 이탈리아 베니스와 플로렌스에서도 개최했다. 2013년 6월에는 프랑스 파리 국립베르사유궁전박물관에서 사진전을 열었다.유 회장은 아해 홈페이지를 통해 “사람이나 사람의 활동으로 인해 방해받지 않고 자연이 본래의 모습으로 보여지는 유기적 삶을 추구한다”며 “미국 캘리포니아 주(州)에서 가장 큰 라벤더 농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농장의 회장”이라고 했다.

사진작가 ‘아해’는 2012년 5월 프랑스의 한 마을을 통째로 사들이면서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도 했다. 2012년 5월 21일 AFP통신, 르몽드 등 프랑스 주요 언론은 한국인 사진작가 ‘아해’가 프랑스 쿠르베피(Courbefy) 마을을 52만 유로(당시 환율로 약 7억7000만원)에 경매 형식으로 구입했다고 보도했다. 국내 언론은 해외 언론을 인용해 이를 기사화했다. 쿠르베피 마을이 2012년 2월 국제 경매시장에 매물로 나오면서 국제적으로 화제가 됐다. 사진작가 아해가 프랑스 마을을 사들이자 일부 외국 언론은 ‘아해’를 ‘억만장자 사진작가’로 전했다.

쿠르베피 마을은 프랑스 파리에서 남서쪽으로 450㎞ 떨어져 있다. 13세기에 세운 성(城)과 교회 등이 남아 있는 유적지라고 한다. 한 때 수백 명이 살았지만 인구가 감소하면서 작은 시골마을로 전락했다. 2003년 당시 현지 부동산개발업자가 70만 유로에 마을을 사들여 휴양지로 개발하려 했으나 자금 부족으로 사업이 중단됐다. 그러다 아해가 경매로 사들인 것이다.

한편, 세월호 침몰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검경(檢警) 합동수사본부는 유병언 회장을 비롯해 두 아들, 청해진해운 김한식 대표 등 30여명을 출국 금지시켰다.- 더 많은 기사는 조선pub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및 유병언 전 회장 관련 정정 및 반론]

지난 4월 16일 세월호 참사 이후 기독교복음침례회(일명 구원파) 및 유병언 전 회장 관련 보도들에 대해 조선닷컴은 기독교복음침례회 및 유 전 회장의 유족과 합의를 통해 다음의 통합 정정 및 반론보도를 게재합니다.

1. 구원파가 오대양사건과 관련 있다는 보도에 대하여
오대양 집단자살 사건을 1987년과 1989년 그리고 1991년 검경의 3차례 집중적인 수사를 통해 기독교복음침례회 교단 및 유병언 전 회장과 관련이 없음이 밝혀졌으며, 지난 5월 21일 인천지검에서 공문을 통해 관련이 없음을 확인해 준 바 있습니다.

2. 구원파의 교리 폄하 및 살인집단 연루성 보도에 대하여
일부 언론은 기독교복음침례회 교리를 한번 구원 받으면 무슨 죄를 지어도 상관없다는 식으로 가르치며, 유병언 전 회장의 사업이 하나님의 일이며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는 것이 구원이고 예배라는 교리를 가졌다고 보도하였으나 해당 교단에서 보낸 공식문서와 설교들을 확인한 결과 그러한 교리가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3. 이준석 선장을 비롯한 선원들이 구원파 신도라는 보도에 대하여
세월호 사고 당시 먼저 퇴선했던 세월호 선장 및 승무원들은 모두 기독교복음침례회 신도가 아니며, 다만 승객을 먼저 대피시키다 사망하여 의사자로 지정된 故정현선 씨와, 승객을 구하다가 의식불명 상태로 구조된 한 분 등, 2명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4. 기독교복음침례회에서의 유병언 전 회장 지위 관련 보도에 대하여
기독교복음침례회는 유병언 전 회장이 교주도 총수도 아니며, 유병언 전 회장은 1970년대 극동방송국 선교사들로부터 목사 안수를 받은 사실은 있으나 목회활동을 한 사실은 없으며 기독교복음침례회는 평신도들의 모임으로 목사가 없음을 밝혀왔습니다.

5. 금수원 관련 보도에 대하여
일부 언론은 금수원의 폐쇄성과 반사회적 분위기를 보도하였으나 기독교복음침례회 교인들은 금수원을 자유롭게 출입하고 있으며, 행사 때는 외부인들도 자유롭게 출입 가능하여 폐쇄적인 집단으로 매도하는 것은 명백한 오보라고 밝혀왔습니다.

6. 기독교복음침례회 및 유병언 전 회장의 5공화국 유착설 보도에 대하여
일부 언론은 유병언 전 회장이 1980년대 전경환 씨와의 친분 관계와 전두환 대통령의 5공화국과의 유착관계를 통해서 유람선 사업 선정 등 세모그룹을 급성장시킬 수 있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유병언 전 회장과 기독교복음침례회는 5공화국과 유착관계가 없었으며 지난 5월 21일 인천지검에서 공문을 통해 이를 확인해 준 바 있습니다.

7. 유병언 전 회장의 50억 골프채 로비설 보도에 대하여
일부 언론은 유병언 전 회장이 사돈을 동원하여 50억 상당의 골프채로 정관계 인사들에게 로비했다고 보도하였으나, 지난 10월 검찰이 해당 로비설은 사실이 아니고 세모도 정상적인 절차를 통해 회생하였음을 확인해 준 바 있습니다. 이에 해당 기사를 바로 잡습니다.

8. 유병언 전 회장 작명 관련 보도에 대하여
일부 언론이 보도한 것과 달리 ‘세월호’의 이름은 세상을 초월한다는 의미의 ‘세월(世越)’이 아닌 ‘흘러가는 시간’을 뜻하는 세월(歲月)이며, 유병언 전 회장의 작가명인 ‘아해’는 ‘야훼’가 아닌 어린아이를 뜻하며 기업명인 ‘세모’는 삼각형을 뜻하고, 안성의 ‘금수원’은 ‘짐승’을 뜻하는 ‘금수’가 아닌 ‘금수강산’에서 인용한 ‘비단 금, 수놓을 수’의 뜻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9. 유병언 전 회장의 해외 망명 및 밀항 시도 관련 보도에 대하여
유 전 회장의 해외 망명이나 밀항 시도는 검찰 수사 결과 사실 무근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백승구 월간조선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