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사고 와중에도 '잇속'…진도일대 숙박업소들 눈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간에 ‘대실(貸室)’을 해야 하니 짐 싸서 나가주세요. 우리도 장사를 해야 해서….”

세월호 침몰 사고로 진도 인근 지역에 탑승객 가족들과 취재진이 몰려드는 가운데 일부 숙박업소가 웃돈을 요구하는 등 잇속 챙기기에 나서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전남도가 단속에 나섰지만 업체들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는 분위기다.

전남 해남에 위치한 한 모텔은 20일 전날 투숙한 언론사 취재진에게 더 이상의 투숙은 어렵다며 나가줄 것을 요청했다. 숙박업소 측이 퇴실 요구를 한 이유는 ‘대실’을 하기 위해서다. 이 모텔은 심지어 평소 하루 4만5000원이던 방값도 5만원으로 올려 받고 있다.

대실은 투숙객이 방을 비운 낮시간 동안 모텔에서 쉬어가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돈을 받고 방을 빌려주는 영업행위다. 대실은 방을 중복해서 빌려줄 수 있어 고객이 많을 경우 장기투숙보다 더 많은 숙박료를 챙길 수 있다.

전남도는 사고 발생 이튿날부터 진도 인근 숙박업소로 취재진과 실종자 가족이 몰릴 것에 대비해 숙박시설 부당요금이나 불법행위를 엄중 처벌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계도에 나섰다.

하지만 당국의 이 같은 방침을 비웃듯 일부 업소의 얌체 상혼(商魂)은 계속되고 있다. 일부 모텔은 빈방이 없어 한방에 머무르는 투숙객이 많을 경우 웃돈을 요구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도는 또 희생자 가족을 대상으로는 숙박요금을 받지 말도록 진도 일대 숙박업소에 요청했다.

하지만 취재진이 확인한 결과 진도 내 숙박업소 10곳 가운데 4곳이 희생자 가족에게도 정상, 또는 할인된 숙박요금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도 측은 “숙박업소에서 게시된 요금보다 높은 금액을 요구하는 것은 지시 의무를 지키지 않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숙박업소의 영업에 대해 관리감독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실을 하겠다며 투숙객을 내모는 행위에 대해서는 “별도의 규정이 없고 행정처분할 만한 근거조항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진도=정선형 기자 linear@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