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세월호 침몰]"정치인, 산소통 메고 가라" 현장行 비난 봇물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여객선 침몰 사고로 인해 지난 주 정치권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동에도 '자제령'이 떨어졌다. SNS를 통한 선거 운동도 자취를 감췄다. 남재준 국정원장 해임에 대한 목소리도, 북한 무인기 논란도 잠잠해졌다.

정치인의 SNS 활동은 잠시 뜸해졌지만 진도 사고 현장으로 무작정 달려간 일부 정치인을 둘러싼 비난의 목소리는 SNS를 중심으로 빠르게 퍼졌다. 국가적 재난 사태가 발생했을 때 정치인의 현장 방문은 늘 논란이 돼 왔다. 대개 '잘 했다'는 의견보다는 '가지 않는 게 옳다'거나 '가더라도 도움이 돼야 한다'는 견해가 많다.

노회찬 전 정의당 대표는 이런 작태에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트위터에 "산소통을 메고 구조 활동을 할 계획이 아니라면 정치인의 현장 방문, 경비함 승선은 자제해야 한다"고 글을 올렸다. 그러면서 "위기 상황에는 중요한 분들일수록 정 위치에서 현업을 지켜야 한다"며 "중앙재난본부 방문으로 또 하나의 재난을 안기지 말자"고 당부했다.

노 전 대표는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가운데 현장을 방문했다가 구설수에 오른 일부 의원을 겨냥해 이 같은 발언을 한 것으로 보인다.

전남도당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윤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가장 먼저 진도에 도착했으나 밤사이 경비정을 타고 구조 작업 현장을 다녀온 사실이 SNS를 타고 실시간으로 퍼지면서 거센 비난을 받았다. 당 차원의 적극적인 해명에도 불구하고 논란은 잦아들지 않았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사고 소식이 전해진 직후 안철수 대표를 비롯해 김상곤·김진표·원혜영 등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들이 우르르 현장으로 달려갔다. 새누리당에서도 황우여 대표를 포함해 남경필·정병국 의원 등 경기지사 예비후보가 모두 현장으로 내려갔다.

정의당은 당 지도부 차원에서 현장 방문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천호선 정의당 대표는 "지금 정치인들이 앞 다퉈 사고 현장에 내려가는 것은 구조 작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이라며 "사고 현장에 내려가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으나 당 지도부는 지금 당장은 현장 방문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신 정의당 전남도당이 현지에 상주해 상황을 면밀히 파악할 것을 지시했다"며 "국회와 중앙당 차원에서는 정부의 구조 작업에 초당적인 협력을 다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