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통영함' 진수식까지 하고도 구조 투입 안돼…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우리에겐 1590억 원을 들인 해군의 최첨단 수상구조함 통영함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고해역에 투입되지 못하고 있죠. 진수식을 한 게 1년 7개월 전인데, 지금까지 성능검증만 계속하고 있습니다.

김수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 2012년 9월 진수식을 가진 해군의 최첨단 구조함 통영함입니다.

천안함 폭침을 계기로 1천 590억 원을 들여 해군 사상 최초로 순수한 우리 기술로 만든 3천 5백톤급 구조함입니다.

기존 구조함보다 최대 속력이 시속 10킬로미터 이상 빨라서 모항인 진해 해군기지에서 대한민국 영해 어느 곳이든 하루면 투입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최대 3천 미터 심해에 내려가 수중 탐색을 할 수 있는 무인로봇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세월호 침몰 사고 현장에 통영함은 투입되지 못했습니다.

통영함은 당초 진수식후 약 1년의 전력화과정을 거쳐 지난해 10월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전력화과정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통영함의 핵심 장비인 음파 탐지기와 무인 수중로봇의 성능이 해군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된 겁니다.

결국 3차례나 인수가 지연됐고 통영함은 아직도 조선소에서 시운전중입니다.

[김민석/국방부 대변인 : 재성능을 낼 수 있는지, 물론 정상적으로 잘 탑재되어 있지만 제성능을 낼 수 있는지 해군측에서 확인을 아직 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군 당국은 이번 사고의 심각성을 고려해 한때 통영함의 긴급 투입을 검토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성능이 확인되지 않은 장비로 구조 작업을 진행할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을 우려해 최종적으로 투입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군 당국은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박춘배)

[김수영 기자 swim@sbs.co.kr]

새로운 인터렉티브 뉴스 [SBS 스마트리포트]

[SBS기자들의 생생한 취재현장 뒷이야기 '취재파일']

☞ SBS뉴스 공식 SNS [SBS8News 트위터] [페이스북]

저작권자 SBS&SBS콘텐츠허브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