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여객선침몰> 세월호 제작사 2009년 여객선 전도 사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16일 전남 진도 인근 해역에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가 2009년 12월 16일 일본 오키나와(沖繩) 인근 해역에서 운행하는 모습. 일본 해운업체 '마루에이페리'는 당시 이 선박에 '페리 나미노우에'라는 이름을 붙여 일본 규슈(九州) 남부의 가고시마(鹿兒島)와 오키나와 등을 연결하는 정기 노선에 투입했다. 이 선박은 2012년 10월 한국 업체에 매각됐으며 건조 후 최소 2차례의 개조를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 마루에이페리 제공>>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세월호를 건조한 일본의 조선소가 만든 비슷한 규모의 선박이 2009년에 균형을 잃고 전도되는 사고를 겪은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일본 국토교통성 등에 따르면 세월호가 한국에 팔리기 전에 보유하고 있던 일본 해운사 마루에이페리 소속 여객선 아리아케 호(7천910t)는 2009년 11월 13일 일본 미에(三重)현 구마노(熊野)시 인근 해역에서 전도됐다.

승객 7명과 승무원 21명은 모두 구조됐으나 중유가 대량으로 유출돼 인근 바다를 심각하게 오염시켰다.

당시 아리아케 호는 컨테이너 150개, 차량 32대, 중기계 6대 등 2천400t에 달하는 화물을 싣고 있었다.

운행 중 파도의 충격에 의해 싣고 있던 화물이 미끄러지며 한쪽으로 급격하게 쏠렸고 다시 파도의 영향을 받아 균형을 회복하지 못한 것이 사고 원인으로 조사됐다.

세월호의 침몰 원인은 아직 조사 중지만 '급격한 변침(變針·배의 항로를 바꿈)'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차량과 컨테이너 화물이 한쪽으로 쏠리면서 여객선이 무게 중심을 잃었을 것으로 추정돼 아리아케 호 사고와 상당히 유사한 사고로 판명될 가능성이 엿보인다.

마루에이페리는 이 사고 후 당국의 지도를 받고 화물을 결박하는 매뉴얼을 작성하는 등 개선 조처를 했다.

세월호는 1994년 일본 나가사키(長崎)의 하야시카네(林兼)조선소에서 제작됐는데 공교롭게 아리아케 호도 다음해에 같은 조선소에서 건조됐다.

sewonle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16일 오후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20km 해상에서 해군해난구조대(SSU)와 해경이 침몰된 세월호를 잠수 수색하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