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프로야구]2사에 공수교대? 두산-롯데전 '황당 해프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기록원 실수로 전광판에 오기, 선수들 대부분 몰라

【서울=뉴시스】권혁진 기자 = 18일 두산 베어스와 롯데 자이언츠의 맞대결이 열린 잠실구장에서 2아웃에 공격과 수비가 바뀌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

프로야구에서 초래됐다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의 허무한 상황은 원정팀 롯데가 공격을 실시한 2회초에 발생했다.

2-1로 앞선 1사 만루에서 등장한 정훈은 3루수 허경민으로 향하는 땅볼을 쳤고 두산은 5(3루수)-2(포수)-3(1루수)으로 연결되는 더블 플레이를 시도했다.

송구는 정상적으로 이뤄졌다. 타이밍도 늦지 않았다. 하지만 두산 포수 양의지와 1루수 칸투가 베이스를 밟지 못하면서 모두 세이프 판정이 내려졌다.

이 장면에서 기록원의 1차 실수가 일어났다. 이기종 구심의 세이프 사인을 보지 못한 기록원은 주자 문규현이 홈에서 아웃됐다고 판단했다. 기록을 토대로 작동되는 전광판은 2사를 의미하는 빨간불 2개가 들어왔다.

스코어도 3-1이 아닌 2-1이 유지됐다. 3-1 롯데 리드의 1사 만루가 되어야 했지만 야구장에 모인 대다수의 사람들은 2-1의 2사 만루로 착각했다.

여기까지는 기록원의 단순 실수로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다. 문제는 대부분이 이 사실을 몰랐다는 점이다. 1점을 빼앗긴 롯데 더그아웃에서의 항의도 없었다.

심판진이 잘못된 전광판을 발견했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었다. 그러나 심판진은 별다른 제스처 없이 경기를 진행시켰다. 계속된 2사 만루(실제로는 1사 만루)에서 손아섭이 투수 땅볼로 아웃되자 두 팀은 자연스레 공수교대를 실시했다.

롯데측에서 이의를 제기한 것은 이후였다. 일부 선수들이 2회말 수비를 준비하던 중 뒤늦게 사실을 인지한 강민호가 "스리아웃이 아닌 투아웃"이라고 말했고 이를 전해들은 김응국 코치가 심판에 이 같은 내용을 전달했다.

갑작스런 상황에 당황한 심판진은 장고에 돌입했다. 치열한 논의 끝에 심판진은 2사 2,3루에서 롯데의 공격이 지속돼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앞서 세이프 판정을 받은 문규현과 손아섭의 1루 땅볼 당시 홈을 밟은 전준우의 득점까지 인정했다. 2-1이던 스코어는 순식간에 4-1로 바뀌었다. 공격을 포기하고 더그아웃으로 모두 철수한 롯데 타자들의 아웃 여부에 대해서는 볼데드 상황이었다는 점이 반영됐다.

두산은 즉각 항의에 나섰다. 송일수 감독은 전광판에 2사로 나왔으니 그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심판진은 난색을 표했다.

2회초 2사 2,3루로 돌아가기까지는 22분이나 걸렸다. 휴식을 취하려다 갑작스레 마운드로 소환된 볼스테드는 최준석에게 3점포를 얻어맞고 무너졌다. 어부지리로 추가 공격 기회를 잡은 롯데는 이 한 방으로 초반 기선을 완전히 제압했다. 스코어는 7-1이 됐다.

그렇다면 왜 홈 세이프 당시 3루 주자였던 문규현과 포수 양의지는 아무런 어필을 하지 않았을까.

사연은 이렇다. 홈에서 심판에게 세이프 사실을 확인한 문규현은 기뻐할 틈도 없이 생리적인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화장실로 향했다. 그가 더그아웃에 다시 등장했을 때에는 이미 공수교대가 진행된 뒤였다.

양의지는 손아섭의 투수 땅볼 상황에서 볼스테드에게 홈 송구를 재촉하는 모습에 비춰볼 때 세이프 사실을 알았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자신을 제외한 모든 선수들이 철수하자 자신의 착각인 줄 알고 더그아웃으로 향할 수밖에 없었다.

hjkw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