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대책본부는 혼선본부… 컨트롤타워 ‘먹통’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어제 구조자 수 5명 줄여 사고 사흘새 6차례 정정

“선체에 진입” 발표했다 2시간 후 “아니다” 번복

세계일보

정확한 피해 현황 파악과 신속한 구조는 조난사고 수습의 기본이다. 하지만 이번 세월호 침몰 사고에서 정부는 ‘기본’마저 지키지 않고 있다. 사고 사흘째가 되도록 정확한 승선 인원조차 파악하지 못해 번복을 거듭했으며, 승선자와 구조자의 정확한 신상을 확보하지 못해 피해 가족들을 두 번 울렸다. 관계부처 간 사고수습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도 공유되지 않아 정부의 컨트롤타워가 실종됐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해양수산부와 해양경찰청 등 11개 부처가 참여하는 ‘범부처 사고대책본부’는 18일 오후 세월호 승선·구조인원을 또 한번 뒤집었다. 본부는 이날 오후 10시 브리핑을 통해 구조자수를 179명에서 174명으로 수정했다. 구조자 수를 정정한 것은 이번이 6번째다.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가 문제를 제기했기 때문이었다. 뽐뿌는 “정부 발표 구조자명단 중 6명의 이름과 생년월일이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승선인원수를 네번 바꾸었다. 사고 당일 477명이라고 발표했다가 이후 459명, 462명으로 수정했다. 17일에는 475명이 공식 인원이라고 못박았다가 18일 한 명 더 늘렸다. 두 명이 날씨 때문에 배를 타지 않았는데, 세 명이 명부를 작성하지 않고 승선해 숫자가 바뀌었다는게 본부의 설명이다.

세계일보

물 잠긴 뱃머리에 공기주머니 18일 오후 세월호가 침몰한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앞 사고 해상에서 군 현장지원본부 관계자들이 실종자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리프트백(공기 주머니)을 설치하고 있다. 리프트백을 세월호에 걸게 되면 선체가 가라앉는 속도를 늦춰 구조·수색 작업이 수월해진다. 진도=김범준 기자


승선인원과 승선자 명단은 실종자 규모를 파악하고 신원을 확인하는 데 결정적인 자료다. 2010년 천안함 침몰 당시에도 해군은 즉시 승선장병의 명단을 공개한 바 있다. 하지만 정부는 “명단 공개에 반대하는 사람이 있어서 가족들의 요청에 따라 확인해주고 있다”며 비공개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대해 승선 명단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못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왔다. 당국이 선사에서 전달받아 확보한 승선자 명단은 ‘구본희외 1인’처럼 동행자 숫자만 적혔거나 이름·생년월일 등 신상정보가 제대로 기재되지 않는 등 부실하게 작성돼 있다. 그런데도 아직 정확하게 파악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여전히 승선자나 구조자 수가 변경될 가능성이 남아 있다. 이평현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안전총괄부장은 “승선명부 미기재 승선자, 차량 탑승자 중 미신고자 등으로 인원이 변동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관계부처 간 사고수습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공유하지 못하면서 혼선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오전 잠수요원들이 식당까지 진입했다는 중앙재난대책본부의 발표에 실종자 가족들은 선내 수색을 손꼽아 기다렸다. 하지만 2시간여 후 해경은 “식당까지 진입하진 못했다”며 중대본의 발표를 부인했다. 정부의 오락가락 발표로 실종자 가족들의 애간장만 녹인 꼴이 됐다.

부처 간 엇박자로 혼란이 가중되자 정홍원 국무총리는 이날부터 목포 서해지방해양경찰청에 상주하며 사고수습과 부처 간 업무조율을 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구조·수색을 둘러싼 당국의 정보는 따로 돌면서 혼선을 키우고 있다.

백소용·박세준 기자, 진도=이태영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