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세월호 침몰 특보, 뉴스가 이렇게 슬플줄 몰랐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SEN

[OSEN=손남원의 연예산책] 실종자수 표시가 하나 줄고 사망자수가 하나 늘어날 때면 탄식이 난다. 어린 학생들을 내팽치고 먼저 달아난 선장 얼굴이 나올 때마다 주먹이 불끈 쥐어지고 치를 떨게 된다. 바다를 향해 절규하는 부모들 모습이 화면에 등장할 때는 눈물이 뚝뚝 떨어진다. TV 뉴스가 이토록 슬프고 잔인하며 사람을 분노케할 줄은 미처 몰랐었다.

대한민국이 비탄에 빠진 지난 16일 이후, 이제껏 살아온 그 어느 날들보다 열심히 TV 뉴스를 보고 있다. 세월호 침몰 사고 구조현장을 다루는 뉴스특보 이야기다. '제발 누군가 빨리 구조되기를...'바라는 심정으로 구조 모습 중계를 보지만 작업은 지지부진이다. '도대체 뭣들 하는거냐'고 화가 치솟다가도 거친 파도와 빠른 조류, 자신의 목숨을 걸고 악천후와 싸우는 구조대원들 모습에 분이 사그러든다.

사건을 보도하는 방송국 앵커와 기자들의 표정도 참담하고 지쳐보인다. '선내 진입이 안되고 있다' '사망자수가 늘고 있다'는 비보를 전하는 건 그들에게도 살을 에이는 듯한 고통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연예계는 17일부터 올스톱 상태다. 콘서트와 영화 및 드라마 제작발표회는 물론이고 스타들의 각종 일종도 다 취소됐다. 지상파 TV 3사는 예능과 드라마를 모두 결방했고 주요 케이블 채널들도 자극적인 편성을 자제하는 중이다.

'수학여행을 간다'며 웃으며 집을 떠났던 단원고 학생들 상당수가 얼음장같은 바닷속에서 떨고 있을 이 순간에 TV 보면서 웃자고 나설 시청자는 없을 게 분명하다. 비록 현장에서 도움의 손길을 뻗치지 못할지언정, 뉴스특보를 지켜보며 조난자들의 무사귀환을 기도하는 게 지금 대한민국 온 국민들의 마음일 테니까.

하지만 뉴스특보 속 천태만상 인간군상은 '막장 드라마'를 더이상 욕할 수 없게 만들었다. 나 살고 너 죽자고 아이들을 버린 것으로 보이는 선장 등 일부 선원들의 행태는 어느 막장 드라마에서도 볼 수 없었던 악역 캐릭터다. 또 소수지만 피해자 가족의 가슴을 피멍들게 하는 몰지각한 취재와 오보, 그리고 서로 책임 떠밀기에 급급한 정부 및 해운 관계자들, 사이코패스를 연상케 하는 악플러들, 구조 동영상을 빙자한 스미싱 문자와 거짓 구호 문자까지.

세상엔 우리가 '말도 안되는 헛소리'라고 비난했던 막장드라마와 작가들을 뺨치는 막장 현실이 뉴스 속에서 버젓이 숨쉬고 있었다. 진짜 슬프고 개탄스러운 비극이다.
[엔터테인먼트 국장]mcgwire@osen.co.kr
<사진> 'JTBC 뉴스 9' 화면 캡처
[OSEN 취중토크 동영상][프로야구 담당기자 메일]
[Copyright ⓒ 한국 최고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전문 미디어 OSEN(www.osen.co.kr) 제보및 보도자료 osenstar@ose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