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기초단체장 공천 몸살은 진행형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홍역 먼저 앓는 새누리

공천 룰 반발 상경 시위… 여론 조작으로 자격 박탈

탈당하며 낙선운동 위협

■ 공모 마감한 새정치

기초단체장 경쟁률 3대 1… 현직 97명 중 88명 신청

개혁공천 싸고 파열음 예고

여야 모두 기초단체장 공천을 두고 몸살을 앓고 있다. 여객선 침몰 사고 수습을 위해 선거 일정 중단을 선언했지만 실제 선거 현장에서는 경선룰 등을 둘러싼 진흙탕 싸움이 여전하다.

기초선거 홍역은 경선이 먼저 진행된 새누리당이 새정치민주연합에 앞서 치르고 있다. 17일에는 새누리당 최고위원회가 열린 국회 당 대표 사무실 밖에서 침묵시위까지 벌어졌다. 공천 룰에 반발하는 충남 서산ㆍ태안 일부 시장ㆍ군수 후보자와 지지자 등 30여명이 상경해 "충남도당이 결정한 공천 룰을 중앙당이 뒤집었다"면서 시위에 나선 것이다.

텃밭인 경북지역에서는 여론조사 조작 논란이 불거진 상태다. 포항시장 경선 컷오프 과정에서 한 후보 측이 170개 전화회선을 신규 개설한 뒤 이를 착신 전환해 여론조사에 응했던 사실이 확인돼 해당 후보가 경선후보 자격을 박탈당했다. 영덕ㆍ영양ㆍ청송ㆍ상주ㆍ김천 등지에선 보통 응답률이 3~7%인 ARS 여론조사 응답률이 10%대 중후반까지 나왔고, 이에 따라 중앙당 차원에서 실무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경주시장 컷오프 경선에선 한 후보가 불복을 선언했다.

수도권과 최대 승부처인 충청권도 예외가 아니다. 예비후보가 16명이나 등록했던 경기 용인에선 컷오프에서 탈락한 일부 후보들이 "새누리당 후보 낙선운동을 펼치겠다"며 탈당했고, 일부 후보들은 무소속 단일후보를 내세우기로 했다. 여성후보 전략공천지역인 경기 이천에서는 조병돈 시장이 아예 새정치민주연합에 공천을 신청했고 시장 후보로 2명이 나선 충남 천안에선 한 후보가 100% 여론조사 방식에 반발해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기초선거 정당 공천을 뒤늦게 확정한 새정치연합도 이날 기초단체장 후보 공모를 마감하면서 파열음을 예고하고 있다. 전국 226개 기초단체 중 157개 지역에서 470명이 응모해 2.1대 1의 경쟁률을 보인 가운데 신청자가 있는 지역만 따지면 경쟁률은 3대 1이다.

특히 현직 기초단체장 97명 중 88명이 신청해 당의 개혁공천 방침이 관철될 경우 상당한 충돌이 예상된다. 서울시당의 경우 현직의 20%를 물갈이한다는 방침을 밝혀 벌써부터 팽팽한 긴장이 감돌고 있다. 또 중앙당에서는 강력범죄와 파렴치범죄 전력자에 대해 엄격한 잣대를 들이댄다는 방침을 밝히고 있지만 중앙당 차원의 공천이 특정인맥을 구축하기 위한 요식행위 아니냐는 비판도 적지 않다.

현역의원들의 공천 관여를 원칙적으로 배제한다는 방침도 잠복한 갈등 요인이다. 새정치연합 당직자는 "기초단체장의 경우 나름 정치적 위상도 있고 지역정가에선 맹주 자리이기도 해 경쟁일 치열할 수밖에 없다"면서 "실제 본 경선에 들어가면 특히 호남과 수도권에선 적잖은 혼란이 있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양정대기자 torch@hk.co.kr
허경주기자 fairyhkj@hk.co.kr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